[칼럼] 피부노화 개선 위한 더블로리프팅과 슈링크리프팅, 정품 장비 사용 여부 체크해야
등록일 2018년 10월 04일 목요일
수정일 2018년 10월 04일 목요일
부산 비오비의원 김진한 원장

나이가 들면서 주름이 생기거나 얼굴살이 탄력을 잃고 처지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하지만 안티에이징이 대세인 요즘의 트렌드에선 노화는 외모콤플렉스의 요인이 될 수 있다. '베이비페이스', '베이글녀' 등 안티에이징을 상징하는 각종 유행어는 동안에 대한 선호를 더욱 부추기면서 노안 스트레스를 만든다.

노안으로 보이게 만드는 가장 큰 원인은 바로 주름과 피부탄력 부족이다. 실제로 눈가나 이마, 입가, 팔자주름만 개선해도 노안에서 동안으로 바뀔 수 있다. 최근 들어서 안티에이징 기능성 화장품이 화장품 회사의 주력상품으로 떠오른 것도 우리 사회의 동안 열풍과 무관하지 않다.

탄력있고 볼륨감 있는 피부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기능성화장품이나 마사지 등 꾸준한 피부관리와 식이요법, 규칙적인 운동 등을 병행해야 한다. 하지만 일단 노화가 진행된 후에 발생한 주름은 이런 자연적인 방법으로는 원상복구가 힘들다.

이처럼 이미 생긴 깊은 주름이나 피부탄력 저하는 얼굴리프팅 시술 등 미용시술을 통해 개선하는 것이 효과적인 방법이다. 리프팅은 노화가 진행되면서 지방이 빠져나가 발생한 피부처짐을 시술을 통해 끌어 올리는 미용시술로 초음파나 레이저, 실 등을 주로 사용한다.

예전에는 인체에 무해하면서 자연 분해되는 의료용 실을 사용한 실리프팅이 주로 시행되어 왔다. 하지만 얼굴 실리프팅은 얼굴에 이물질을 삽입해 시술 후 이물감이 느껴지고, 피부 표피층만 잡아당기는 데 그치는 경우가 많은 것이 단점이었다. 그래서 최근 들어 인기를 모으고 있는 것이 주름과 피부탄력개선은 물론 콜라겐 재생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는 더블로리프팅이다.

피부에 이물질을 넣는 것에 부담을 가지거나 수술에 대한 거부감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많이 찾고 있다.

더블로리프팅은 고강도집적초음파 HIFU 에너지를 이용해 진피층과 SMAS(근막)층을 자극해 피부처짐과 주름을 개선한다. 열반응을 통해 처진 피부조직을 수축시켜 피부가 처지는 현상을 근본적으로 개선한다. 콜라겐 조직을 당겨주고 새로운 콜라겐을 재생시켜 피부톤 개선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더블로리프팅은 눈가나 이마, 턱살은 물론 목주름, 팔자주름, 눈가주름 등 다양한 부위에 적용할 수 있다. 피부처짐이나 볼륨 부족으로 고민하거나 입꼬리가 처지면서 팔자주름 등이 생긴 경우 이중턱이나 처진 볼살 등을 개선해 갸름하고 볼륨있는 얼굴형을 만들어 준다.

시술시간이 약 30분 정도로 짧고, 피부절개나 마취가 없어 시술 후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한 것도 장점이다. 즉각적인 피부탄력 개선, 리프팅 효과를 볼 수 있어 선호도가 높은 편이다. 하지만 시술 전에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통해 자신의 피부타입, 피부 처짐의 정도, 노화 속도에 적합한 리프팅 시술을 결정해야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슈링크 리프팅는 일반 레이저가 침투하지 못하는 깊이까지 초음파를 집중시켜 열 응고점을 형성해 콜라겐 재생을 촉진하는 시술로 피부 진피 상부, 하부 그리고 더 깊은 섬유근막층까지 세 번 당겨 피부 속부터 탄력을 이끌어 내기 때문에 즉각적인 리프팅과 탄력 증대 효과를 볼 수 있다. 늘어진 피부, 처진 턱선 등을 끌어올려 갸름한 얼굴 라인을 만드는 데에도 도움이 되기에 노화의 정도가 심하지 않은 젊은 층에서의 선호도도 높은 편이다. 슈링크 리프팅은 얼굴 국소부위부터 목까지 광범위하게 시술이 가능하다.

얼굴 전체를 시술하는데 15~20분 정도 소요되며 시술 후 바로 일상으로의 복귀가 가능하기 때문에 바쁜 직장인의 시간적 부담도 덜었다.

단, 모든 레이저 시술과 마찬가지로 더블로리프팅이나 슈링크리프팅 역시 주의해야 하는 사항이 있다. 기존 리프팅 레이저 시술에 비해 자극이 적다 해도 피부에 직접 시술하는 것인 만큼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부작용에 대한 걱정을 덜기 위해서는 피부 해부학적 지식은 물론 임상경험이 풍부한 피부과 전문의와 상담 후 시술을 결정해야 한다.

이는 한번의 시술만으로 즉각적인 피부탄력, 리프팅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절개 없이 레이저리프팅으로 시술이 이뤄지기 때문에 신체적 부담이 적고 피부 깊숙한 곳까지 에너지를 전달해 근본적인 리프팅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모니터를 통해 피부층을 확인하면서 고강도의 초음파를 피부에 직접 쏘기 때문에 정확도가 높은 것도 장점이다.

레이저 시술은 환자의 피부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진행되어야 하며, 시술 후에 열감, 붓기 등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의료기관을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정품 장비를 사용하는지, 의료진이 레이저 리프팅시술에 대한 충분한 경험과 노하우를 갖고 있는지를 확인하고, 충분한 상담과 검사를 선행해야 한다.

도움말 : 부산비오비의원(부산서면 피부과) 김진한 원장

[메디컬리포트=오현지 기자]

오현지기자  
릴레이 인터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