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호박은 녹말과 무기염류가 풍부하고, 비타민 B와 비타민 C가 많이 함유되어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단호박은 호박 가운데 전분과 미네랄, 비타민 등의 함량이 풍부하고 맛도 좋아 식용으로 쉽게 접할 수 있는 호박이다. 단호박은 녹말과 무기염류가 풍부하고, 비타민 B, C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주식 대용으로 섭취하기도 한다. 품종 개량도 활발하게 이루어져 단비스, 슈퍼금비스, 슈퍼홍비스 등의 단호박이 있다. 단호박은 가을을 맞아 가을샐러드의 주재료로 섭취하는 이들이 많으며 단호박죽, 단호박 매운 돼지갈비찜 등의 요리로 섭취하기도 한다. 이중 단호박의 본연의 맛을 즐길 수 있는 단호박죽 만들기 레시피를 알아보자.

▲단호박죽은 전자레인지에 돌려 익힐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단호박죽 만드는 법

재료: 찹쌀 1컵, 단호박 1개, 물 8컵, 꿀 4큰술, 소금 약간

1. 찹쌀을 씻은 뒤 30분 정도 물에 불린 다음 체에 밭쳐 물기를 빼준다.
2. 단호박은 깨끗이 씻은 뒤 전자레인지에 6분 정도 돌려 익혀준다.
3. 익힌 단호박을 잘라 속을 파준다.
4. 파낸 단호박 속살과 찹쌀을 믹서에 넣고 곱게 갈아준다.
5. 냄비에 곱게 갈아준 4의 재료를 저어가며 나무주걱으로 저어가며 끓어준다.
6. 꿀과 소금을 넣어 간을 한 뒤 그릇에 담아주면 단호박죽 만들기 완성.

▲단호박은 전자레인지에 6~7분 정도 두 세번에 걸쳐 익히주면 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단호박 전자레인지 사용법

단호박 전자레인지 사용법은 간단하다. 우선 단호박의 껍질 부분을 깨끗히 씻어준 뒤 전자레인지용 용기에 담거나 전자레인지 사용이 가능한 비닐팩에 담아 전자레인지에 넣고 6~7분 정도 돌려주면 쉽게 조리를 할 수 있다. 단호박을 손질만 할 경우 3분만 돌려서 겉 부분만 익혀주어도 된다. 단호박을 전자레인지에 한 번에 돌려도 되지만 2~3번 나누어 돌려주는게 식감을 더 좋게 만들어 줄 수 있다.

▲단호박은 암 예방, 피로 회복, 간 해독에 도움을 주는 식재료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단호박효과

단호박효과는 우리 몸에 이로운 점들이 많이 있다. 세포를 강화시키는 베타카로틴 성분의 함유로 신체 기능을 정상적인 상태로 유지시켜며, 발암물질인 나이트로소아민의 생성을 억제시켜 암세포 증식과 성장을 막는 효능이 있다. 비타민 B가 풍부하여 피로회복에 도움이 된다. 비타민 C가 풍부하여 면역력 증진에 효능이 있으며,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는 인터페론의 생성을 촉진시켜 각종 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 그 밖에 비타민 C와 비타민 E 성분이 간의 세포막을 손상시킬 수 있는 과산화지질의 생성을 억제하여 간 해독에도 효능이 있다.

[메디컬리포트=한수민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