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라겐은 물고기의 비늘, 동물의 뼈 등에 들어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콜라겐은 요리에서도 응고제로 이용하는 것은 물론 그 밖에도 다양한 효능이 있다. 콜라겐은 동물의 뼈, 그리고 피부와 더불어 연골과 머리카락을 구성하는 성분으로 물고기의 비늘에도 형성되어 있으며, 그 중에서도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는 생선 껍질에서 추출한 것이다. 콜라겐은 진피의 상당수를 차지할 만큼 피부 건강에 일조하고 있으며 근육의 탄력을 도와주며 뼈를 튼튼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동물성 콜라겐보다는 어류콜라겐이 체내 흡수가 원활하게 잘 되기에 피쉬콜라겐을 섭취하는 사람도 늘고 있다.

▲피쉬콜라겐은 피부미용에 이로움을 준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피쉬콜라겐의 효능

콜라겐은 탄력있는 피부를 갖추는 데에 도움을 주며 콜라겐이 들어있는 음식이나 저분자어류콜라겐, 콜라겐가루를 먹으면 저분자콜라겐효능으로 인해 피부가 늙어가는 것을 방지해주며 관절이 약해지고 혈관이 손상되는것을 막아줄 수 있어 건강을 위해 이를 챙겨먹는 사람들도 찾아볼 수 있다. 콜라겐을 원활하게 흡수하기 위해서는 비타민A와 비타민C를 함께 먹어주는 것이 좋은데, 그 이유는 콜라겐의 합성에 비타민이 관여하기 때문이다. 피쉬콜라겐은 피부 보습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눈가 주름이 감소하고 탄력있는 피부를 만드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어류콜라겐에는 중금속이 들어있을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어류콜라겐 먹는법 및 주의사항

어류콜라겐을 파우더 형태로 만들면 요거트나 샐러드에 첨가하여 먹을 수 있으며, 씨리얼에 함께 타 먹기에도 좋다. 제품에 따라 식용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헤어 에센스 등에 섞어서 사용할 수 있다. 피쉬 콜라겐 하루 섭취량은 제품마다 상이하나 가루 형태의 경우 아침에 한 번, 저녁에 한번 각 한 스푼씩 먹어주는 것이 좋다.
먹는콜라겐가루 이용할 때에는 하루 섭취 용량을 준수하여 먹는 것이 좋으며, 과한 양을 먹는 것은 좋지 않다. 임신 중이거나 수유 중인 사람은 전문의와 상담을 받은 후에 먹는 것이 좋으며 먹는콜라겐가루의 형태로 섭취할 경우에는 충분히 물에 녹여 먹으로써 가루로 인해 목이 막히지 않도록 조심한다. 콜라겐은 동물이나 생선의 비늘 등에서 유래하였기 때문에 중금속이 일부 함유되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섭취 시 참고하자. 더불어 콜라겐 부작용으로 고칼슘혈증이 올 수 있다. 몸에 칼슘이 과다하게 있으면 뼈에 통증이 일어나며 변비, 구토 등의 증상이 일어날 수 있다. 더불어 생선 알레르기가 있다면 피쉬콜라겐의 섭취를 피하자.

[메디컬리포트=주나래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