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전통적인 요리 중 하나인 갈비찜(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갈비찜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전통요리 중 하나이며, 우리나라의 궁중음식 중 하나에도 속하는 요리이다. 갈비찜은 소의 갈비 부위나 돼지의 갈비 부위를 이용해서 만들 수 있으며, 이 외에도 닭갈비 부위를 이용해서도 만들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 많은 이들이 즐겨먹는 갈비찜 요리는 대체적으로 돼지고기를 주 원료로 하는데, 이는 소갈비에 비해 돼지갈비가 가격이 저렴하면서도, 기름기가 들어가 있고 맛이 훌륭하기 때문으로 알려져 있다.

▲잡내 없이 만들기가 생각 외로 어려운 돼지 갈비찜(출처=게티이미지뱅크)

잡내를 제거하는 방식이 어려운 돼지 갈비찜

돼지 갈비찜은 만드는 방법이 어렵지 않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으나, 만드는 방식과 들어가는 재료에 따라서 조금은 다른 맛을 만들어 낼 수 있으며, 쪄내는 방식에서는 돼지고기 특유의 잡내를 잡아내기 굉장히 힘들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돼지 갈비찜을 만들 때에는 대파, 양파, 마늘 등과 함께 돼지 갈비를 먼저 끓이는 작업을 통해 잡내를 일부 제거할 수 있으며, 양념장에 맛술을 넣는 것으로도 잡내를 일부 잡을 수 있다. 잡내가 없이 맛있게 즐기는 돼지 갈비찜 만드는 법을 소개한다.

▲부드러우며 잡내가 없는 돼지 갈비찜 만드는 법(출처=게티이미지뱅크)

집에서도 만들어 먹기 좋은 돼지 갈비찜 만드는 법

재료 : 돼지 갈비, 양파, 대파, 마늘, 간장, 배, 맛술, 매실액, 소금, 통후추

요리과정

1. 돼지 갈비의 경우에는 찬물에 담근 후에 1시간 가량 핏물을 빼는 과정을 거친다.

2. 핏물을 제거한 갈비를 물에 대파와 양파, 마늘을 넣은 후에 30분 이상 끓인다.

3. 갈비를 다 끓이면, 꺼낸 후에 갈은 배와 간장, 맛술, 매실액, 다진 마늘, 통후추를 섞은 양념장과 갈비를 한 냄비에 넣은 후, 물을 넣고 약한 불에서 30분 이상 졸인다. 이 때에 양념이 타지 않도록 시간마다 계속해서 뒤집어준다.

4. 갈비가 어느 정도 익으면, 간을 본 후에 소금으로 추가적으로 간을 마친다.

5. 갈비가 다 익으면 꺼낸 후에 잘라 맛있게 먹는다.

[메디컬리포트=정소라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