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적인 덩굴 식물 중 하나인 호박(출처=게티이미지뱅크)

호박은 채소의 일종으로 수확할 때에 성장한 정도에 따라서 애호박부터 늙은 호박까지 나눌 수 있다. 호박의 경우에는 굉장히 다양한 종류를 보유하고 있으며, 대체적으로는 겉면이 단단하고 주름이 져 있으며, 애호박의 경우에는 초록색인 경우가 많지만, 성장하면 할수록 주황색으로 변하게 된다. 호박의 속은 대체적으로 노란 색을 띄며, 과육의 안쪽에는 씨앗이 있다. 호박은 또한 대표적인 덩굴식물이며, 다른 채소나 과일에 비해 굉장히 큰 크기를 자랑한다.

▲건강에 좋아 많은 이들이 찾는 호박즙(출처=게티이미지뱅크)

많은 이들이 찾아 먹는 호박즙 효능

최근 인터넷 상에서는 호박을 먹는 다양한 방법이 알려져 있는데, 그 중에서도 호박즙을 이용하는 사람이 대다수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호박즙 만들기 방법은 호박을 찜기를 이용하여 찐 후에 껍질과 씨앗을 제거한 상태에서 호박을 갈아서 만드는 방법과 호박을 짜내는 기계를 이용하여 호박즙을 짜내는 경우도 있다. 호박즙 효능을 살펴보면, 베타카로틴이 많이 들어가 있어 활성산소로부터 세포 파괴를 막아줄 뿐만 아니라 피로회복부터 면역력 회복에 도움을 준다. 이외에도 이뇨작용을 도와 붓기를 가라앉히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일시적인 다이어트 효과를 지닌 호박즙(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다이어트에 확실한 효능을 지니지 않은 호박즙 정보

호박즙은 이뇨작용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다이어트 효과가 있다고 알려지면서, 호박즙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그러나 호박즙은 이뇨 작용으로 인해 일시적인 다이어트 효과를 발생시킬 뿐, 실질적인 다이어트 효과가 있는지는 과학적으로 검증이 되지 않은 겻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호박즙을 주기적으로 먹는 경우에는 소화기관에 도움이 되며, 면역력이 회복되어 건강에 도움을 주는 것과 동시에 배변 활동이 활발하게 일어날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메디컬리포트=정소라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