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비스커스는 국내에서 온실에서 분재로 가꾸고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히비스커스는 여름부터 가을에 걸쳐 꽃이 피지만 적당한 온도가 유지될 때 연중 꽃을 피우기 때문에, 국내에서는 온실에서 분재로 가꾸고 있다. 미국 하와이 주에서 3,000종의 히비스커스가 개발되었고 주화로 지정되어 있다. 히비스커스는 백색, 홍색, 자홍색, 적색, 등색,황색 등 다양하다. 최근 히비스커스효과로 인해 분재로 가꾸기보단 섭취하는 일이 잦아지고 있다.

▲히비스커스는 고대 이집에서 이미 귀한 약재로 쓰이고 있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히비스커스효과는?

히브스커스효과는 이미 고대 이집트에서 알고 귀한 약재로 쓰였다. 히비스커스는 활성산소 발생을 억제해주어 피부미용에 좋으며, 몸 속에 있는 콜레스테롤을 배출시켜 혈관성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원활한 이뇨작용을 도와주기도 하며,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고 월경주기를 일정하게 맞추는데 효능이 있어 생리주기를 일정하게 만들기 위한 여성들에게 도움이 된다.

▲히비스커스는 식욕억제, 지방 성분을 감소시키는 효능이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히비스커스 다이어트 효능은?

히비스커스 다이어트가 알려지면서 히비스커스가 국내에 알려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히비스커스 다이어트는 히비스커스를 섭취함으로써 혈액 속에 있는 지방 성분을 감소키셔 체중 감소에 도움이 된다. 히비스커스는 식물영양소의 일종인 히비스신과 갈산을 함유하고 있어 혈액 속 지방분해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실제 고지방식이를 한 쥐에게 히비스커스 추출물을 투여한 실험에서 대조군보다 콜레스테롤 및 중성지방 수치가 감소하고 체중 증가량도 약 6배가 낮게 나왔다고 알려져 있다. 그 밖에도 식욕을 억제하는 효능도 있어 히비스커스 다이어트 효능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히비스커스는 찬 성질의 식물이기 때문에 임산부, 수유 중인 산모는 피하는 것이 좋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히비스커스 정보

히비스커스는 찬 성질의 식물이기 때문에 몸이 차가운 체질인 사람들은 과다섭취할 경우 복통이나 설사를 할 수 있으며, 몸을 따뜻하게 유지해줘야 하는 임산부나 수유 중인 산모는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다. 히비스커스의 핵심 성분인 히비스신은 물에 작 녹는 수용성 성분으로 히비스커스 잎을 우려 히비스커스차 등으로 마시는 것이 좋다. 히비스신 성분은 열에 약하기 때문에 끊는 물이 아닌 따뜻한 물에 우려 마셔야 한다. 그 밖에 히비스커스 카페인은 0%로 카페인 없는 차로도 즐겨 마실 수 있는 건강차이며 로즈힙과 함께 복용할 수 있는 로즈힙히비스커스차로 혼합하여 마실 수도 있다.

[메디컬리포트=이태솔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