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나물로 만드는 다양한 음식 레시피(출처=게티이미지뱅크)

콩나물은 콩을 발아시켜 재배한 콩 채소이다. 어떻게 해서 콩나물을 섭취하게 되었는지는 정확히 밝혀진 바가 없다. 문헌의 기록에 의하면 고려 고종 때 간행된 '향약구급방'에 콩나물이란 이름이 처음 거론되고 있고, '복촌강목'이나 '산림경제'의 기록으로 보아 고려시대 이전부터 식용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중국에선 녹두를 이용한 숙주나물을 주로 사용하며, 콩나물은 우리나라에서 만든 우리 고유의 식품이라고 할 수 있다. 아삭한 식감과 다양한 콩나물 음식 레시피를 알아보도록 하자.

▲신선한 두부를 사용하여 만드는 콩나물볶음(출처=게티이미지뱅크)

두부콩나물볶음 만드는 법

두부콩나물볶음은 두부를 씻은 다음 1.5cm의 크기로 썰어 소금으로 간을 해준 뒤 밑간한 두부에 물기를 닦고 팬에 기름을 둘러 노릇하게 부쳐내어야 한다. 콩나물은 다듬어 씻어 물기를 빼고 당근과 양파는 곱게 채 썰어 냄비에 준비한 재료를 모두 넣고 간장 1큰술, 청주 1큰술, 다진 파 1큰술, 고춧가루 1작은술, 마늘 1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깨소금 1작은술을 넣고 뚜껑을 덮어 중간 불에서 익혀주면 된다. 콩나물 익는 냄새가 나면 뚜껑을 열고 불을 약하게 줄인 뒤 양념이 어우러지도록 볶은 후 소금으로 간을 맞추면 된다. 두부콩나물볶음 만드는 법에서 중요한 포인트는 신선한 두부를 이용해야 한다는 점이다.

▲콩나물밥을 지을 때 물을 모자라게 넣는 것이 좋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콩나물밥 만드는 방법

냄비 콩나물밥 만드는 방법은 쌀을 불려준 다듬어 세척한 콩나물과 함게 냄비에 넣고 센불에 끓인다. 그 뒤 물이 끓으면 중약불로 10분 정도 끓인 다음 5분간 뜸을 지어주면 냄비 콩나물밥 만드는 방법이 완성된다. 냄비로 밥을 할 때 물양은 1:1로 하면 되지만 냄비 콩나물밥의 경우 콩나물 자체에서 물이 생성되기 때문에 물을 조금 덜 넣으면 아주 맛있는 냄비 콩나물밥이 완성된다.

▲멸치육수를 넣어 감칠맛이 나는 김치 콩나물국(출처=게티이미지뱅크)

김치콩나물국 만드는 법

얼큰한 김치콩나물국 만드는 법은 콩나물 데친 물에 멸치육수를 섞어 끓여 육수가 만들어지면 김치를 넣어주면 된다. 김치를 넣고 다시 육수가 끓으면 콩나물을 냄비 양에 맞게 넣고 콩나물이 익을 때까지 끓여준다. 그 뒤 다진 마늘과 대파를 기호에 맞게 넣어주고 다시 한번 끓여준다. 그 뒤 액젓, 소금, 국간장 등으로 모자란 간을 하면 김치콩나물국 끓이는 법이 완성된다. 재료의 양은 냄비 크기, 먹고 싶은 기호에 따라 조절해서 만들어주면 된다.

[메디컬리포트=한수민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