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진흥협회, 유망민강자격증 무료 수강으로 운영하는 '아동/노인심리상담사,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 코딩지도사, 반려동물관리사'
등록일 2018년 10월 02일 화요일
수정일 2018년 10월 02일 화요일

한국교육진흥협회(이하 한교진)에서는 취준생, 경력단절 여성, 전업주부, 은퇴 후 제2의 직업을 찾고자 하는 이들을 위해 심리상담과정, 방과후지도과정, IT교양과정, 공예과정 민간자격증 과정을 무료 수강을 통해 운영한다고 밝혔다.

한교진 민간자격증 과정은 총 53가지로,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 오감놀이지도사, 아동요리지도사, 토의토론지도사, 손유희지도사, 놀이심리상담사, 가족문화상담사, 진로코칭지도사, 반려동물관리사, 클레이아트지도사, 커피바리스타, 코딩지도사, 정리수납전문가' 등이 마련돼 있다.

그중 놀이심리상담사 과정은 놀이가 지닌 치료적 힘을 활용해 유아, 아동들이 겪는 심리적 부적응이나 발달적 어려움의 원인을 찾아내고 치료할 수 있도록 하는 전문가를 양성하는 과정이다.

본 과정은 놀이치료의 이론과 함께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다양한 기법, 놀이치료의 과정을 상세하게 설명하므로 현장에 나가서 치료사로 활동하기에 부족함이 없도록 구성돼 있으며, 놀이치료의 이해, 놀이치료의 이론, 놀이치료 과정, 놀이치료방법, 놀이치료 사례를 다루는 강의로 이뤄진다.

놀이심리상담사 과정은 사회복지사, 요양보호사, 보육교사, 심리상담 이론에 관심이 있는 경우, 상담 센터 취업 희망자, 교육기관, 사회복지, 보육관련 종사자에게 적합하다.

자격증 취득 이후에는 교육 관련 교사와 각 교육기관 임직원, 구민회관, 사회복지관 상담원, 교정시설 종사자, 사설 교육기관 강사 및 운영자, 자원봉사자, 사회복지/아동과 관련된 기관에서의 심리상담사로서 취업 지원 활동이 가능하다.

그 외에도 진로코칭지도사 과정은 진로상담을 하는 데 필요한 기초이론에서부터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방법으로 진로상담의 개관, 직업의 개관, 진로 선택이론, 진로발달 이론, 진로상담의 기초이론, 진로정보와 검사의 활용, 진로상담의 방법, 진로지도 심리검사, 학교 과정별 진로상담, 다문화 진로상담, 특수아동 진로상담비전으로 강의가 구성돼 있다.

특히 청소년들은 정보, 판단의 부족과 여러 환경들의 요인에 의해 진로 선택과 결정, 진로계획, 실천, 진로 변경 등의 과정을 내담자를 심리 및 성격과 적성을 분석하고 문제에 대한 검사와 진단 그리고 분류하여 구체화시키고 그 문제를 해결하는 전문 상담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한편, 무료수강 신청방법으로는 한교진 홈페이지 가입 시, 추천인 코드란에 '무료수강'을 입력하면 국비지원 무료교육 종류인 내일 배움 카드, 취업 성공 패키지, 국민행복카드 등 별도의 서류 없이 20세 이상, 고등학교 졸업학력 이상이라면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

더불어, 삶의 질을 높이고 국가 경쟁력을 강화하는 선진 교육 개념의 교육 제도를 통해 누구든지 자기가 원하는 시기에 어느 곳에서든 필요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모바일 교육 서비스를 제공한다.

[메디컬리포트=오현지 기자]

오현지기자  
릴레이 인터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