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가락 통증이 일어나는 이유는 다양하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발가락에 통증이 일어나면 가만히 서서 휴식을 취하는 것도, 걸어다니거나 일을 하는 등의 일상생활에도 많은 지장이 일어나게 된다. 특히 발가락은 신체의 상당 부분을 지탱하는 곳이기에 더욱 각별하게 관리되어야 하는 기관이다. 발가락 골절이 일어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엄지발가락 옆 뼈가 아파요', '발가락이 저려요' 등 발가락 통증이 일어나는 주요 질환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에 대한 특징과 치료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족저신경 조직의 섬유화로 발생되는 지간신경증(출처=게티이미지뱅크)

발가락 통증 원인 - 지간신경종

엄지발가락 저림, 엄지발가락 염증이 일어난다면 지간신경종을 의심해볼수 있다. 발가락 통증을 불러일으키는 지간신경종은 '모르톤 족지'라는 이름으로도 불린다. 족저신경 조직에 섬유화가 일어남으로써 통증이 일어나게 된다. 발바닥의 앞쪽에 타는 듯한 통증이 일어날 수 있으며 발가락이 저리고 감각이 무뎌지는 등의 증상도 발생한다. 하지만 불편한 신발을 벗고 마사지하면 증세가 없어진다. 엄지발가락 저림을 느낄 수 있는 지간신경증은 볼이 좁은 신발을 신는 경우에 일어날 수 있으며, 하이힐 등의 굽이 높은 신발을 신는 경우에도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주로 이런 형태의 신발을 즐겨 신는 여성에게서 더 자주 볼 수 있다. 발가락통증원인 지간신경종에 걸렸다면 볼이 넓은 신발을 착용하도록 하며, 중족골 패드를 사용하여 보존적 치료를 할 수 있다. 보존적 치료 방법이 소용이 없다면 국소 스테로이드 주사를 고려해볼 수 있는데, 스테로이드는 여러 가지의 부작용을 불러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하는 것이 좋다. 혹은 지간신경종을절제하는 수술적 치료를 실시함으로써 두번째 발가락 통증을 개선해나갈 수 있다.

▲족부 기형의 일종인 '몰톤 발가락'(출처=게티이미지뱅크)

발가락 통증 원인 - 몰톤 발가락

몰톤 발가락은 족부의 기형 중에서도 발생 빈도가 높은 것이다. 엄지발가락 중족골의 길이가 두번째 발가락의 중족골 길이보다 짧은 것을 의미한다. 물톤 발가락이 있으면 발바닥에 굳은살이 생길 수 있으며 발가락 통증을 호소하게 된다.물톤 발가락을 가진 사람은 발의 무게를 올바르게 지탱할 수 없기 때문에 근육에 무리가 가게 된다. 몰톤 발가락이 발생한 경우에는 새끼발가락통증 치료로써 체중이 발에 올바르게 실리도록 도와주는 깔창을 신는 것이 좋다. 깔창을 선택할 때에는 유연성이 있으며 푹신한 제품을 고르는 것이 바람직하다. 한의학적 방법으로는 부항이나 침, 약침 등을 적용할수 있다.

[메디컬리포트=이민영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