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류는 감기 예방, 여성 갱년기 장애 등에 효능이 있는 과일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석류는 감기 예방, 여성 갱년기 장애 예방에 탁월한 과일로 알려져 있다. 붉은 빛깔이 고운 과일로도 유명하며 생과를 섭취할 때 톡 터지는 식감이 좋은 과일이다. 석류는 감기 예방에도 도움이 되지만 갱년기 증상으로 특히 도움이 되는 이유는 석류 에스트로겐 성분이라 불리는 천연 호르몬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갱년기 증상은 발한, 근육통, 불안 등 다양하게 나타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갱년기 증상 완화에 대해

갱년기 증상은 초기와 중기, 후기로 나눌 수 있다. 초기에는 안면홍조, 불면, 발한, 근육통, 불안, 우울증상 등이 나타나며 중기로 접어들면서 질 건조증, 성교통, 빈뇨, 요실금, 피부건조 등이 나타난다. 후기에는 골다공증, 심혈관질환, 치매까지 올 수 있기 때문에 갱년기 증상이 나타날 경우 치료가 필요하다.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시중에 판매되는 합성호르몬제나 영양제가 의심스럽다면 석류로 만든 100%석류즙을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 석류 에스트로겐 성분은 소량으로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선 생과보다는 필요성분만 추출한 석류추출물인 석류즙을 구입하여 섭취하는 것이 좋다. 석류즙은 별로의 제조과정을 거친 석류즙인지 확인하고 구입하여야 한다.

▲배와 자두, 파인애플, 무화과 등도 갱년기 증상에 도움이 되는 과일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갱년기 증상에 도움되는 그 밖에 과일은?

석류 말고도 갱년기 증상에 도움이 되는 과일들이 많이 있다. 파인애플은 계절에 관계 없이 쉽게 구할 수 있는 과일로 열을 떨어트리고 피로회복을 도와 발한, 안면홍조 등의 갱년기 증상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무화과는 에스트로겐 분비 촉진을 도우며 호르몬 균형 작용에 효능이 있어 갱년기 증상뿐만 아니라 생리전증후군을 겪는 여성들이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고 한다. 이 밖에도 자두나 배는 심리의 안정을 돕고 열을 내릴 수 있는 효능이 있어 석류만 섭취하는 것보다 다양한 과일들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갱년기 증상과 반대로 에스트로겐 과다가 되면 유선증, 여성암 등이 발별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에스트로겐 과다가 되면?

갱년기 증상과 반대로 에스트로겐 과다가 되면 초경의 연령이 낮아지게 되고 자궁근종 등의 여성질병이 증가할 수 있다. 에스트로겐 과다로 인해 가슴이 딱딱해지며, 덩어리지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이러한 증상이 지속되면 유선증, 여성암으로 발병할 수 있어 일반적인 카페인 및 지방 섭취를 줄이는 것이 도움이 되며 석류와 같이 에스트로겐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과일과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

[메디컬리포트=김현욱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