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볶음밥은 혼밥 메뉴로 인기가 많은 요리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볶음밥은 재료에 따라 여러 가지 명칭이 있다. 현재 국내에서는 혼밥 메뉴로 볶음밥이 인기가 있다. 밥과 갖가지 재료를 섞어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레시피로 맛과 영양도 풍부한 요리다. 볶음밥은 달걀볶음밥, 전복볶음밥, 고기볶음밥 등 다양한 볶음밥의 종류가 있으며, 기호에 따라 자신이 넣고 싶은 재료와 함께 밥만 섞어주면 자신만의 맛있는 볶음밥이 탄생한다. 지난 북미정상회담 메뉴였던 중국식 계란볶음밥인 양저우볶음밥이 알려지기 시작하면서 볶음밥을 즐겨먹는 혼밥족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다.

▲양저우볶음밥은 광둥 요리의 하나로 양저우 시에서 개발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양저우볶음밥에 대해

양저우볶음밥은 새우와 파가 들어간 볶음밥으로 대표적인 중화요리 중 하나다. 청나라 당시에 장쑤성 양저우 시에서 개발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후 타지로 이주한 주민들에 의해 중국 각지로 퍼진 뒤 광둥 요리가 세게적으로 인기를 얻자 양저우볶음밥 또한 광둥 요리 중 하나로 소개된 중화요리다. 재료는 쌀밥과 새우, 잘게 썬 차사오 또는 라창, 파 또는 카이란 등의 채소, 계란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닭고기를 사용하거나 콩, 탕근, 옥수수 등 조금의 변형된 레시피도 가지고 있다.

▲중국식 계란볶음밥은 인스턴트 짜장으로 대체하여 볶아주어도 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중국식 계란볶음밥 레시피

재료: 새우살, 양파, 대파, 계란 2개, 인스턴트 짜장, 굴소스 1큰술, 참기름, 소금

1. 양파와 파, 새우 등 손질을 통해 재료를 준비한다.
2. 프라이팬에 채썬 파와 기름을 두르고 파기름을 만들어준다.
3. 파기름이 어느정도 만들어지면 손질한 양파와 새우를 넣고 볶아준다.
4. 새우가 어느 정도 익었다 싶을 때 계란 2개를 넣고 빠르게 휘저어준다.
5. 인스턴트 짜장을 넣고 잘 볶아준다.
6. 밥 한 공기와 굴소스 한 큰술을 넣어서 잘 볶아준다.
7. 불을 끄고 참기름을 둘러준 뒤 소금으로 간을 하면 중국식 계란볶음밥 완성.

▲카레가루 1큰술만 넣어도 카레볶음밥을 만들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카레볶음밥 레시피

재료: 카레가루 1큰술, 양파 1/8개, 당근 1/20개, 완두콩 1큰술, 밥 1공기

1. 양파와 당근은 굵게 다지고 완두콩은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2. 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양파, 당근, 완두콩을 볶아준다.
3. 당근이 익으면 밥을 넣고 고슬고슬하게 볶는다.
4. 3의 과정에 카레가루를 넣고 골고루 섞어가며 볶으면 카레볶음밥 완성.

[메디컬리포트=이민영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