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호박샐러드는 색이 곱고 맛이 좋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뷔페에 가거나, 식사 반찬 혹은 사이드 메뉴로 나온 단호박샐러드를 먹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크림같이 보슬보슬한 식감에 달콤한 맛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부담스럽지 않게 먹을 수 있으며, 오직 단호박을 사용하여 단호박셀러드를 만들거나 안에 햄이나 각종 채소, 맛살 등의 부재료를 첨가해서 더 맛있는 샐러드를 만들어낼 수 있다. 단호박샐러드는 색감이 곱기 때문에 파티용으로도 적합하며 부드러워 소화가 잘 된다.
단호박은 서양계 호박의 품종이며 높은 당도를 가지고 있다. 달콤한 맛으로 인해 단호박의 열량이 높지 않을까 염려될 수 있으나 사실 단호박의 열량은 100g당 70kcal로 상당히 낮은 편이다. 단호박샐러드를 하거나 튀김 바삭하게 하는 법을 통해 단호박 튀김을 만들 때에는 좋은 재료를 선택하는것이 우선. 단호박은 상처가 없는 것을 고르며 무게감이 있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또한 단호박 제철은 연중 계속이기에 시기에 구애받지 않고 단호박샐러드를 만들어 섭취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맛있는 샐러드로써 단호박이 주는 다양한 효능을 얻어볼 수 있다.

▲단호박은 항산화기능을 하며 소화에도 도움이 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단호박의 효능

단호박에는 다양한 영양성분이 들어있다. 특히 몸의 붓기를 완화해주는데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몸이 부어오르는 사람에게 좋다.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있는 단호박은 피로 회복 및 피부의 미용에 도움이 되며 항산화기능을 하기에 젊은 피부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단호박에는 섬유질이 들어있어 화장실에 잘 못 가는 사람에게도 도움이 되며 소화를 촉진해주는 효능 또한 가지고 있다. 또한 호박에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눈건강에도도 도움을 준다.

▲부드러운 단호박 샐러드 만들기(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단호박샐러드 만들기

1. 단호박의 껍질을 벗겨낸 후에 씨를 벗겨내고 먹기 좋게 자른 다음 껍질이 위를 향하도록 배열하고 찜기에 쪄준다. 단호박 전자렌지로 4~5분간 조리해도 무관하다.
2. 단호박샐러드에 들어갈 오이와 당근, 맛살을 채썰기한다.
3. 단호박을 볼에 넣고 으깨어 주며 마요네즈와 설탕, 꿀, 오이, 당근, 맛살,플레인 요거트를 넣고 소금으로 간을 한다.
4. 단호박샐러드를 그릇에 담고 생크림이나 아몬드, 과일 등으로 장식하여 먹는다.

단호박샐러드를 만들고 남은 단호박은 직사광선이 들지 않는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단호박의 내용물을 랩으로 싸서 냉동실에 보관해도 된다.

[메디컬리포트=주나래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