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고기 기름에 함유된 오메가-3(출처=게티이미지뱅크)

건강 식품을 즐겨 찾는 사람들은 오메가3 영양제를 빠지지 않고 먹는 경우가 있다. 오메가3 지방산은 불포화 지방산으로 물고기의 기름에 함유되어 있는 성분이다. 오메가3는 우리 몸에서 자체적으로 만들어낼 수 없기 때문에 영양제나 음식으로써 섭취해야 한다. 오메가3는 이상지질혈증을 치료하거나 지방질을 공급하기 위하여 사용되며, 채식주의자의 경우에는 들기름을 섭취함으로써 해당 영양소를 공급받을 수 있다.

▲오메가 3는 중성지질 개선, 기억력 개선, 혈행 개선 등의 효능이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오메가3 효능

오메가3는 중성지방이 합성되는 것을 줄여주며 영양 공급에 있어서도 유리하다. 특히 불포화 지방산이기 때문에 오메가3콜레스테롤에도 좋다. 몸에 좋은 고밀도 콜레스테롤을 높여주며, 나쁜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줄여주는 역할을 한다. 건강기능식품인 오메가3는 중성 지질을 개선하며 혈행을 개선하고, 기억력을 좋아지게 한다. 오메가3는 그 트리글리세라이드 혈증 환자는 하루에 2그램~4그램을 복용하며 심근경색의 2차적 발생을 예방하기 위한 목적이라면 하루에 오메가3을 1그램 복용해야 한다. 최근에는 오메가3비타민D제품을 함께 섭취하는 경우를 찾아볼 수 있는데, 그 이유는 비타민D가 지용성을 띄고 있기 때문에 지방 및 기름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유리하기 때문이다.

▲임산부는 오메가3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오메가3부작용과 주의사항

오메가3 주사제는 중증의 고지혈증 환자나 혈액응고장애 환자에 있어서는 사용해서 안된다. 간내 담즙이 정체되거나 신기능 부전 환자에게서도 피하는 것이 좋다. 오메가3는 생선에 들어있기 때문에 생선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에게는 주의하여 투여해야 하며 출혈에 있어 위험성이 있는 사람에게서도 신중해야 할 필요가 있다. 오메가3는 항응고제나 항혈소판제와 함께 먹을 때에 부작용이 나타날 수도 있기 때문에 섭취 전 전문의와 상의하는 것이 좋다. 오메가3임산부 및 수유부는 역시 섭취에 주의한다.
오메가3을 섭취함으로써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은 다양하다. 오메가3추천제품을 섭취하면 배가 빵빵한 느낌이 들거나 변이 잘 나오지 않을 수 있으며, 저혈압과 두통, 발진 등을 유발할 수 있다. 주사제의 경우 혈압의 이상이 일어날 수 있으며 고혈당이나 졸음, 호흡곤란 등을 일으키거나 출혈시간을 증가시켜 피가 잘 멎지 않게 되는 경우가 있다.

[메디컬리포트=김현욱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