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생하는 원인과 치료법이 아직 알려지지 않은 탈모(출처=게티이미지뱅크)

탈모는 문자 그대로 털이 탈락하는 것을 의미하며, 두피에서 머리숱이 비정상적으로 적어지는 현상을 말한다. 탈모는 남자와 여자 모두에게 발생하게 되며, 대체적으로 나이가 든 중년 혹은 노년기에 많이 발생한다. 탈모는 아직까지 원인이 명확히 알려지지 않은 현상이며, 그에 따라 치료법 또한 제대로 알려져 있지 않다. 하지만, 보통 탈모와는 다르게 원형탈모의 경우, 원인이 비교적 알려져 있는 편이며, 치료법 또한 존재한다.

▲두피에서 동그랗게 머리카락이 빠지는 원형탈모(출처=게티이미지뱅크)

동그란 모양으로 머리카락이 빠지는 원형탈모 원인

원형탈모는 두피에 있는 머리카락이 빠지는 탈모 증상과 다르게 두피의 일정 부분에 있는 머리카락만 빠지는 증상이다. 때문에 원형탈모가 진행되는 사람의 경우, 두피의 일정 부분의 머리카락만 빠지게 되며, 동그란 모양을 빠지기 때문에 원형탈모라고 불린다. 원형탈모 원인으로는 스트레스가 주 원인으로 손꼽히며, 단시간에 술을 너무 많이 마시거나, 몸이 급격히 좋지 않은 경우게 많이 발생하게 된다. 10대 탈모의 주된 원인으로도 손꼽힌다.

▲어린 나이에도 발생할 수 있는 원형탈모 치료 및 예방법(출처=게티이미지뱅크)

치료가 가능한 원형탈모 치료 방법 및 예방법

원형탈모는 보통 탈모와는 다르게 치료가 가능하다. 치료를 하기 위해서는 탈모 전문 치료 병원에서 치료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탈모 치료는 발모제와 함께 영양분을 두피에 넣어 머리카락을 재생시키는 방법과 약물 복용 방법이 병행된다. 원형탈모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균형 잡힌 식사를 규칙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며, 되도록이면 스트레스를 덜 받고, 생활을 규칙적으로 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이다. 또한 주기적인 음주는 탈모에 치명적일 수 있기 때문에 음주를 되도록이면 피한다.

[메디컬리포트=이한나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