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만큼 유명한 오메가3(출처=게티이미지뱅크)

비타민 만큼이나 유명해서 이젠 어느 정도 연령대가 높은 사람들 중에선 안먹는 사람 찾기가 더 어려운 영양소 이다. 오메가3는 몸에 좋다는 말을 수도 없이 들었지만 막상 어디에 좋은지, 어떤 효능이 있는지 왜 챙겨 먹어야 하는지를 정확한 정보를 모르고 먹는 경우가 많다. 이번 기회에 어디에 좋은지 정확히 소개한다.

▲다양한 기름의 오메가3(출처=게티이미지뱅크)

오메가3의 영양소와 효능

오메가3는 알파 리놀렌산, DHA, EPA, ETA, SDA 같은 여러 종류의 불포화지방산을 일컫는 말이다. 오메가3는 한가지 이름으로 불리지만 여러 종류의 기름이다. 오메가3는 크게 알파 리놀렌산, DHA, EPA로 나뉜다. 오메가3는 혈액 응고를 막는 기능이 있고 콜레스테롤 농도를 저하시켜 심혈관질환, 중풍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그리고 몸의 염증을 일으키는 물질을 줄여줘서 염증 억제하는데 도움을 준다. 항암 효과도 있는 걸로 나와 있고 장누수 증후군을 예방하는 역할도 한다.

▲오메가3의 섭취는 음식에 따라 달라진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오메가3의 섭취 함량

오메가3는 하루 0.5~2g 정도 섭취하면 충분하다. 다만 섭취하는 오메가6와 오메가3의 비율이 중요한데 오메가6가 많이 들어있는 음식을 지속적으로 드신다면 오메가3의 섭취량을 따라서 올려줘야 한다. 오메가3와 오메가6를 1:1로 섭취하는 것이다. 최근에는 각종 불포화지방산을 전체 에너지 섭취량의 20% 이상으로 유지해주면 된다. 적당히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음식은 챙겨서 많이 먹는것이 좋다.

[메디컬리포트=최현준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