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중감량에 효과적인 핑거루트 다이어트(출처=게티이미지뱅크)

추석 연휴, 고칼로리의 명절음식을 지나치게 섭취한 후유증으로 고생 중인 이들을 위한 간편한 다이어트 비법을 소개한다. 지난 6월, tvN '프리한 19' 에 소개된 홍지민 다이어트가 인기를 끌었다. 하루 세끼를 다 먹고도 3개월만에 30kg 체중감량에 성공했다고 해서 화제를 모았다는 그녀의 다이어트 비법은 바로 핑거루트. 먹기만 해도 운동효과를 볼 수 있어 간편한 다이어트 음식인 루트 다이어트에 대해 알아보자.

▲지방분해를 촉진시키는 핑거루트(출처=게티이미지뱅크)

핑거루트 효능

핑거루트는 커리 원료인 강황과 마찬가지로 인도네시아 열대우림에서 자생하는 생강과의 식물이다. 생강과 식물답게 핑거루트는 생강과 비슷한 향과 맛을 지녀 향신료로 널리 사용됐으며 사람의 손가락과 닮아 핑거루트(Finger Root) 라는 이름이 붙었다. 핑거루트는 주로 체지방 분해와 항노화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 밖에도 피부건강과 배변활동에도 도움을 주어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에게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또한 감기나 장염 등에 항염작용, 염증 조절을 통한 근육통 및 관절통의 통증완화, 항암 작용 등에 효과가 있어 그 효능이 주목되고 있다. 핑거루트를 먹을 때의 유의점은 생강과 식물이기 때문에 열 성질이 강해서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주의해야한다. 또한 빈 속에 핑거루트를 먹게 되면 아무래도 생강과 식물이기 때문에 속이 쓰린 것 같은 부작용을 겪을 수 있으니 꼭 식사를 하고 핑거루트를 섭취하는 걸 추천한다.

핑거루트의 핵심 성분 판두라틴

핑거루트에 들어있는 '판두라틴' 성분은 먹기만 해도 운동효과를 볼 수 있어 간편하다. 이러한 핑거루트 추출물은 에너지 대사와 지방 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AMPK효소를 활성화 시켜 지방이 체내에서 합성되는 것을 막아주고 지방 분해를 촉진시키는 효능이 있다. 지방이 쌓이면 지방세포에서 염증 유발 물질이 나오면서 지방이 단단해져 셀룰라이트가 만들어지는데, 판두라틴은 그러한 염증 유발 인자들의 활성도를 낮춰 주어 셀룰라이트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요리의 향신료로도 활용되는 핑거루트 분말(출처=게티이미지뱅크)

핑거루트 먹는 방법

다이어트를 목적으로 핑거루트를 먹어보고 싶다면 방법은 다양하다. 핑거루트는 시중에 다양한 형태로 판매되고 있기 때문에 분말이나 티백, 환이나 말린 핑거루트, 또는 원액을 농축해 들고 다니면서 먹을 수 있다. 하루 적정 섭취량은 핑거루트 분말로 5g 정도, 말린 핑거루트는 5~10g 정도이다. 핑거루트 분말을 물에 타 따뜻한 차나 시원한 음료로 마실 수 있으며 핑거루트를 우유에 타서 마시면 씁쓸한 맛을 우유의 단백질이 잡아주어 담백하게 즐길 수 있다. 또한 샐러드, 나물무침, 채소볶음 등의 요리에 핑거루트 분말을 뿌려 향신료로 활용할 수도 있다.

[메디컬리포트=이선영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