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닙스는 카카오 콩의 껍데기를 제거하여 말린 건조식품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카카오닙스(Cacao Nibs)는 초콜릿을 만드는 원료인 카카오 콩의 껍데기를 제거하여 코코아를 꺼낸 뒤, 이를 건조하여 먹기 좋게 부순 형태의 건조식품이다. 카카오닙스 맛은 카카오 특유의 향과 쓴 맛, 고소한 맛이 난다. 카카오닙스는 그대로 섭취해도 좋으며, 따뜻한 물에 우린 카카오닙스 차로 마시거나 아이스크림, 요거트 등의 토핑 재료로 얹어 섭취할 수 있다. 카카오닙스 차는 초콜릿향이 나서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마실 수 있다.

▲카카오닙스는 단백질과 지질 손상을 막고 혈관보호와 심혈관질한 예방에 도움이 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카카오닙스성분 및 효능

카카오닙스성분은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 함량이 높아 채내에서 강력한 항상화제로 작용해 세포 DNA와 세포막의 산화를 억제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 폴리페놀 함유량이 녹차나 홍자에 약 10배 가까이 되어 활성산소를 인체에 해가 없는 물질로 바꾸어 줄 수 있어 단백질과 지질 손상을 막고, 혈관을 보호하는데 효능이 있다. 카카오닙스성분인 카테킨은 혈압과 콜레스트레롤을 조절해 심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며, 프로시아나딘 성분은 혈관을 이완하도록 만들어 혈압 감소 효능이 있다.

▲카카오닙스은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어 과다복용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카카오닙스 카페인에 대해

카카오닙스 카페인은 카카오닙스 30g에 22mg 정도의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어 과다복용을 하게 된다면 두통, 빈뇨, 혈압상승, 불면 등을 겪을 수 있다. 하루 2~3스푼 정도 섭취하는 것이 카카오닙스 카페인에 대한 적정량이다. 카페인은 민감한 사람의 경우 심장이 두근거리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혈압이 높은 사람의 경우 고혈압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본인이 섭취하거나 주변 사람들에게 카카오닙스추천을 할 때 반드시 카카오닙스 카페인에 대해 주의해야 한다.

▲카카오닙스는 체중감량에 도움을 줄 수 있어 다이어트 식품으로 섭취해도 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카카오닙스 정보

카카오닙스는 페루산, 가나산, 인도네시아산, 미국산 등 다양하다. 이중 카카오닙스 페루산이 가장 많이 찾고 있는 카카오닙스다. 웰빙시대인 만큼 유기농카카오닙스를 구입하는 것이 좋으며, 카카오닙스를 이용한 카카오닙스물을 섭취하거나 평소 따뜻하게 즐겨 마실 수 있는 카카오닙스 차 등으로 평소에 마시는 것도 카카오닙스로 건강을 지킬 수 있는 방법이다. 카카오닙스는 체중감량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변비예방에도 효능이 있어 다이어트를 하는 이들이 복용하여도 좋은 식품이다.

[메디컬리포트=윤보연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