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삼을 찐 다음 말려서 만들어지는 홍삼(출처=게티이미지뱅크)

홍삼은 인삼을 이용한 가공품 중 하나이며, 인삼을 오랜 시간 찐 다음 말려서 만드는 식품이다. 홍삼은 고려 시대 당시에 인삼을 썩지 않고 오랜 시간 보관이 가능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 만들어졌으며, 인삼보다 색이 붉으며, 쓴 맛이 덜하다고 알려져 있다.

최근에는 홍삼을 이용한 다양한 건강 식품들이 만들어지고 있으며, 그로 인하여 많은 이들이 홍삼을 쉽게 접하고 있다. 하지만, 홍삼에 대하여 잘 알지 못한 채로 홍삼을 섭취하는 경우에는 부작용으로 건강에 이상이 발생할 수 있다.

▲몸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 여러가지 홍삼의 효능(출처=게티이미지뱅크)

식약처에서 밝힌 여러가지 홍삼의 효능

식약처에서도 인증한 홍삼의 효능으로는 빠른 피로 회복, 혈액순환 등의 순환계 기능 강화, 인체 면역력 증진 효과, 기억력 개선, 항산화 작용 도움 등으로 알려져 있다. 이 외에도 홍삼에 대한 효능은 수없이 많이 알려져 있지만, 식약처에서는 공개한 홍삼의 효능 이외에 알려져 있는 홍삼 효능 중 대부분은 홍삼 성분에 들어가 있지 않은 성분들에 대한 이야기이거나, 정확한 임상 실험의 결과물이 아니라고 밝혔다.

▲자신의 체질과 몸 상태에 맞춰 홍삼을 복용하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홍삼을 이용한 제품과, 홍삼 복용으로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

최근에는 홍삼을 이용한 다양한 제품들이 소개되고 있으며, 홍삼액, 홍삼 캔디, 홍삼 엑기스 등이 있다. 홍삼을 이용한 제품은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다양한 해외 국가에서도 많이 팔리고 있다.

홍삼은 다양한 효능을 지니고 있는 식품이지만, 홍삼이 잘 맞지 않은 사람이 홍삼을 복용하거나 너무 과한 양을 복용한 경우, 인삼과 마찬가지로 심한 발열 증상과 심박수의 급작스러운 증가 등의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체질과 현재 몸 상태에 따라서 복용을 해야 한다.

[메디컬리포트=신효성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