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깻잎반찬을 밥상에 올려 입맛 돋는 식탁을 차려보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깻잎은 옛날부터 식탁 위의 명약이라고 불릴 정도로 영양이 풍부하다. 향긋하고 부드러운 식감으로 여름철 죽어버린 입맛을 돋구어주는 채소다. 깻잎은 쌈채소로 먹기도 하고, 깻잎 찜, 깻잎 장아찌 등의 다양한 밑반찬으로 먹기도 한다. 깻잎은 예로부터 인도, 한국, 중국 등의 아시아 지역에서 재배됐으나 날것으로 식용하는 나라는 우리나라가 유일하다. 특유의 고유한 향으로 인해 비린내나 누린내를 없애기 위해 탕이나 찌개에 들어가기도 한다.

▲백종원의 깻잎 양념찜 만드는 법으로 깻잎 반찬을 만들어보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깻잎 양념장 만드는 법

  1. 깻잎 40장 정도와 당근, 양파, 청양고추, 홍고추, 대파를 준비한다
  2. 깻잎을 제외한 채소들을 잘게 썰어준다.
  3. 볼에 진간장 2큰 술, 국간장 2큰 술, 고춧가루 1큰 술, 다진마늘 반큰 술, 멸치액젓 반큰 술, 참기름 1큰 술, 올리고당 2큰 술, 물 80ml를 넣는다.
  4. 잘게 썰어놓은 야채를 볼에 넣고 잘 섞어 준다.
  5. 글라스락에 깻잎을 담아 한장한장에 양념을 발라준다.
  6. 양념을 바르며 양쪽으로 번갈아가며 담아준다.
  7. 랩으로 글라스락을 밀봉한 뒤 전자레인지에 1분 30초간 돌려준다.
  8. 위 아래 자리를 바꿔주고 다시 1분 30초간 전자레인지에 돌려준다.
▲밥도둑 반찬인 백종원깻잎 양념장을 만들어보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깻잎의 효능

깻잎은 철분 함량이 매우 높아 빈혈을 예방하고 성장기 아동의 발육을 촉진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는데, 시금치보다 2배 이상의 철분을 함유하고 있다. 깻잎 30g을 섭취하면 하루에 필요한 철분이 모두 충족될 정도이다. 또한 깻잎에 함유된 루테올린이라는 성분은 체내 염증 완화, 항알레르기 효과, 기침이나 재채기, 콧물 증상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

[메디컬리포트=박혜민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