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자동차 에어컨 필터 교체를 알아보자
등록일 2018년 08월 23일 목요일
수정일 2018년 08월 23일 목요일
▲차 에어컨 필터는 주기적으로 교체해야 하는 소모품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현대인의 필수품 자동차

과거 승용차가 우리 나라에 처음 들어온 것이 정확히 언제인지는 알 수 없으나, 1909년에 이왕직(李王職)과 총독부에서 미국산 포드형 승용차를 1대씩 구입했다는 기록으로 미루어 볼 때 약 100여 년 전에 처음으로 자동차가 우리나라에 도입이 되었음을 알 수 있다. 이후부터 꾸준하게 자동차가 도입이 되고 승용차가 급속하게 보급되어 1919년에는 전국의 차동차가 4,535대에 달했으며 1945년에는 7,326대가 되었다. 그리고 현대에 이르러서는 한 가구당 한 개의 차량이 있을 정도로 보편화가 이루어져있다. 이로 인해 많은 운전자가 생겨났으며 자동차 시장의 확장이 필연적으로 발생하게 되었다.

▲자동차 에어컨 필터에 많은 세균이 검출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중요한 자동차관리

어떻게 보면 운전은 생명과 맞닿아 있는 중대한 일이다. 높은 시속과 철로 이루어진 차체는 주변 사람 뿐만 아니라 운전자 본인의 생명도 위험하게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운전면허제도를 도입하여 검증된 인원만이 운전을 가능하게 법적제도를 갖춘 것이다. 운전을 하는 실력도 중요하지만 자동차 자체의 관리여부 또한 중요하다. 주기적이고 올바르게 관리되지 않은 자동차들은 오작동을 일으켜 운전자 뿐만 아니라 타인의 목숨까지 위협할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정기검진과 주기적으로 소모품과 부속품들을 교체, 정비 해야 한다.

▲에어컨 세균은 아이들의 호흡기에 매우 좋지 않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셀프로 하는 자동차 에어컨 필터 교체

여름철 같은 경우 에어컨을 많이 가동하기 때문에 필터가 빨리 오염되기도 한다. 우리의 호흡기와 직결된 에어컨 필터의 교체는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나 에어컨 공조 버튼으로 외기와 내기를 번갈아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1~2달만 운행을 해도 많은 먼지가 쌓이고 외부의 악취가 베이게 된다. 정비센터에 가서 교체를 하면 많은 공임비용이 발생하고 이것이 부담스럽다면, 자동차 본넷을 열고, 필터 부분의 콘솔을 연 다음, 양쪽 후크를 돌려 풀고, 고정고리를 제거하면 필터커버를 열수 있다. 조심스럽게 필터를 꺼낸 다음 역순으로 조립하면 된다.

[메디컬리포트=박혜민 기자]

박혜민기자  
Opinion
더보기
릴레이 인터뷰
더보기
오늘의 약재소개
더보기
포토·영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