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우는 전세계에 2900여종이 존재한다(출처=최고의 요리비결 플러스 방송 캡쳐)

새우는 십각목 새우아목에 속하는 동물이다. 새우는 딱새우, 대하를 포함하여 전세계적으로 2900여종이 있으며 전을 부치거나 구이, 튀김 등으로 활용해 먹는다. 우리나라에서는 제주 딱새우 요리나 대하찜이나 대하구이, 새우산적 등을 만들며 일본에서는 튀김음식인 덴뿌라를 먹는다.

▲새우볶음밥에는 레티놀 성분이 들어있다(출처=최고의 요리비결 플러스 방송 캡쳐)

새우볶음밥의 영양

새우볶음밥에는 탄수화물과 단백질, 지방이 들어가 있으며 식이섬유와 비타민 B1, B2 등의 영양성분이 들어가 있다. 피부의 표피세포가 원래의 기능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레티놀이 들어있으며, 항산화 작용과 유해산소 예방, 피부 건강을 유지하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들어있다.'본초강목'에서는 새우가 양기를 왕성하게 하는 식품으로 일급에 속한다고 하였다. 우리나라에는 90종이 있다.

▲새우볶음밥에 파인애플을 넣으면 느끼함이 줄어든다(출처=최고의 요리비결 플러스 방송 캡쳐)

새우볶음밥 만들기

EBS '최고의 요리비결 플러스'에서 요리연구가 방영아 씨는 집에 있는 재료를 이용하여 새우요리 새우볶음밥을 만드는 레시피를 공개했다. 새우볶음밥 레시피에서는 파인애플을 넣어 새우요리의 느끼한 맛을 줄이고 상큼한 맛을 낸다. 익힌 파인애플에는 브로멜라인 성분이 있어 소화가 잘 된다. 새우요리 새우볶음밥은 개인의 취향에 따라서 마늘이나 각종 채소, 치즈 등을 첨가하여 만들 수 있으며 기호에 따라 새우볶음밥 춘권피튀김 만드는 법으로 응용할 수 있다.

새우볶음밥재료 : 칵테일새우, 굵은 소금, 양파, 마늘 ,파프리카, 피망, 캐슈넛, 파인애플, 포도씨유, 버터, 굴소스, 검은깨, 참기름

1. 칵테일새우 200g에 굵은 소금, 물을 넣어 씻어 새우의 불순물을 제거한다.
2. 씻은 새우는 체에 밭쳐 물기를 제거하고 뜨거운 물을 부어 한번 더 씻어준다.
3. 양파 1/2개를 잘게 썰고, 마늘 4개를 편썰기한다.
4. 파프리카, 피망 씨를 제거한 다음 굵게 채썬다.
5. 캐슈넛은 반을 갈라 준비한다. 이 때, 캐슈넛을 200℃ 오븐에 5~6분정도 굽거나, 전자레인지에 1분정도 돌리면 캐슈넛이 고소하고 바삭해진다.
6. 파인애플을 1cm 두께로 썰면서 심지를 제거하고 채소와 비슷한 크기로 썰어준다
7. 달굴 팬을 준비하고 포도씨유와 버터를 넣고 잘 녹인다.
8. 양파와 편썰기 한 마늘을 넣고 볶아준다.
9. 칵테일 새우를 넣고 붉어질 때까지 볶는다.
10. 밥을 먼저 넣고 주걱으로 자르듯이 볶는다.
11. 굴소스 1T를 넣고 볶는다.
12. 나머지 채소와 캐슈넛을 넣고 새우볶음밥을 볶는다.
13. 약간의 검은깨와 참기름을 넣어 새우볶음밥을 마무리한다.

[메디컬리포트=정소라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