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핏빗 손목밴드형 웨어러블 기기(출처=123RF)

미국국립보건원(NIH) 및 미 웨어러블 기기 업체 핏빗(Fitbit)이 손목 밴드형 활동량 측정기를 활용해 소비자의 건강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한 업무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프로젝트를 통해 미국 내 총 100만명 지원자를 대상으로 핏빗 손목밴드 제공하고 이들의 건강 데이터를 수집해 심박수 및 수면 패턴 등을 분석할 예정이다.

첫 번째 파일럿 프로젝트 : 'All of Us 이니셔티브'

현재까지 이 프로젝트에 총 8,000명이 지원했으며 NIH 연구원들은 이들의 건강 데이터를 최소 10년 이상 추적할 계획이다. 스크립스 중개과학연구소 스티븐 스타인허블 박사는 "이 프로그램을 통해 수면 패턴 및 안정 시 심박 수를 분석할 계획"이며 "프로그램 목적은 인간 생리 변화를 더욱 잘 이해하고 건강과 치료법을 개인화해 건강에 대한 사람들의 통념을 바꾸는 데 있다"고 설명했다.

의료 업체

핏빗은 자사를 단순한 피트니스 기업을 넘어선 의료 기업으로 표방하고 있어 NIH가 핏빗을 협력사로 선정한 것은 매우 시기적절한 판단이었다. 핏빗은 보스톤에서 열린 건강 컨퍼런스에서 자사 측정기를 통해 호흡 곤란이나 뇌출혈로 이어질 수 있는 심방세동 및 불규칙한 심박 수를 감지할 수 있는 방법을 시연한 바 있다.

또한 NIH가 핏빗을 협력사로 선정한 이유는 핏빗 기기가 모바일 주요 운영체제인 iOS와 안드로이드에서 모두 호환되며 한번 충전으로도 며칠간 사용할 수 있다. 이는 피험자의 수면 패턴 및 건강 상태를 추적하기에 적절하다.

연구에 사용되는 핏빗 트래커 모델 2종은 'Alta HR'와 'Charge 2'로, 지원자의 일상적인 에너지 레벨, 수면 패턴, 보행 수 등을 측정할 예정이다.

NIH의 440건 연구 결과

NIH가 시행한 총 연구 95%인 440건은 모두 핏빗과 협력해 진행됐다. 핏빗 또한 자사 헬스케어 전략의 일환으로 NIH 연구를 지원하고 있다. All of Us 프로그램은 2015년 버락 오바마 대통령의 지시로 처음 시행됐으며 사용자와 쌍방향으로 진행하는 점이 특징이다. 핏빗은 참여자들의 건강정보를 수집해 공유할 예정이다.

스타인허블 박사는 "이와 같은 쌍방향 전략은 사용자에게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해주고자 하는 핏빗의 전략"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그러나 이 프로그램에서 수집한 정보의 활용 방법 및 전자 기록으로 전환하는 방법, 임상실험과의 연계성은 불분명하다"며 "또한 데이터량이 방대해 임상용으로 활용하기는 어려울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All of Us 프로그램을 통해 확보한 건강 데이터는 맞춤형 약물이나 개별 환자의 치료법에 대한 인사이트 도출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스크립스 중개과학연구소는 핏빗 트래커를 통해 수집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1년간 연구할 계획이며 헬스 이니셔티브와 웨어러블과의 연계 방법에 대해서도 밝힐 예정이다.

진행하는 프로그램을 통해서는 환자 개인별 특성을 기반으로 생활 방식과 건강과의 연관성을 심도 있게 이해할 수 있을 전망이다.

[메디컬리포트=심현영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