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 주변부터 통증이 시작되는 통풍(출처=게티이미지뱅크)

혈액 속 요산의 농도 증가로 인해 발생하는 통풍

통풍은 음식을 통해서 섭취할 수 있는 퓨린을 인체에서 대사하고 남긴 산물인 요산이 혈액 내에서 요산염 결정으로 만들어져 관절이나 힘줄, 주위 조직에 침착 되어 발생하는 질병이다. 통풍은 관절의 염증을 유발하며,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빠르게 치료를 하지 않으면, 일상생활이 불가능한 상태까지 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 통풍 원인을 살펴보면 퓨린이 들어있는 음식 섭취가 주요 원인이며, 퓨린이 인체에서 대사를 통해 남는 요산이 몸 밖으로 제대로 배출되지 않아서 발생할 수 있다.

▲관절이 붓고 찌르는 고통을 만들어내는 통풍(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강력한 통증을 유발하여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 통풍 증상

통풍 초기증상은 고요산혈증 이외의 특별한 통증이나 증상이 나타나지 않으며, 이러한 통풍 초기에서 더이상 진전이 일어나지 않은 상태로 평생 살아가는 경우도 많다. 때문에 통풍의 초기에는 아무런 치료를 필요로 하지 않지만, 잦은 음주, 탈수, 단식 등의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서 통풍 증상이 순식간에 악화될 수 있다. 통풍의 증상이 악화되면 관절 주변 부위가 급작스럽게 붓고, 열이 발생하는 한편, 근육이 경직되고, 찌르는 듯한 고통이 발생한다. 통풍의 통증은 다른 질병에 비해 강력한 편이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초래할 수 있다.

▲통풍에 좋은 음식들 챙겨 먹고 통풍을 예방하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통풍 치료 방법과 통풍에 좋은 음식들

통풍 치료법은 대부분 약물을 통해 치료가 이루어지게 되며, 통풍의 증상에 따라서 약물을 달리 하여 치료가 이루어진다. 통풍 초기증상에서는 특별하게 약물을 사용하지 않는다. 통풍은 잦은 음주나 비만, 고지질혈증, 고혈압, 흡연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음주와 흡연을 피하고, 기름진 음식을 먹지 않으며, 건강에 좋은 식사와 생활패턴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통풍에 좋은 음식으로는 쌀, 보리, 밀, 메밀, 감자, 고구마, 우유, 치즈, 계란, 야채류, 해조류, 과일, 콩, 두부 등이 있다.

[메디컬리포트=박혜민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