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에게 질문하는 의사(출처=123rf)

'환자 중심 의료'는 의사가 의학적 의사 결정에 환자의 정신적·사회적·경제적 관점을 반영하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의사들이 환자의 말에 귀 기울여 듣는 시간은 단 몇 초뿐인 것으로 드러났다. 연구팀이 멕시코와 미국 병원 의사-환자 간 실제 대화를 분석한 결과, 일부 의사들은 환자 말에 집중하지 않는 경향을 보였다.

연구팀은 "이러한 행태는 환자 중심 의료에 악영향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의사들은 환자의 말을 듣기는 하는가?

미 플로리다 대학, 메이오클리닉, 어벤추라 병원, 게이싱어 헬스 시스템 소속 과학자들은 의사와 환자 간 112건 대화를 녹화해 의사가 환자의 말에 귀 기울이는 방식을 분석했다. 다수 의사들이 환자에게 "좀 어떠세요?", "어떻게 도와드릴까요?"라는 첫 질문을 한 후 환자들이 대답을 제대로 하기도 전에 말을 끊는 모습을 보였다.

또, 총 112명 환자 중 36%인 40명이 증상을 설명할 때 외부의 방해를 받았으며 40명 중 27명은 의사가 말을 끊어 설명을 중단했다. 이에 따라 환자가 자신의 증상을 설명할 수 있는 시간이 평균 11초에 불과했다.

미 플로리다대학 네이키 오스피나 연구원은 "의사는 환자의 견해를 질병 및 치료법과 연결 지어 생각해야 한다"며 "하지만 진료 시간 및 의사소통 트레이닝 부족, 의사의 피로감 등이 환자 중심 의료의 방해 요소가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환자 중심 의료의 접근방법

환자 중심 의료는 의사의 의학적 결정에 환자의 특수한 니즈와 의견을 반영하는 것이다. 뉴 잉글랜드 의학 저널은 환자 중심의 의료는 의사가 환자 개인의 감정, 정신, 사회, 경제적 견해를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환자 맞춤형으로 진료를 하는 것이라고 설명한다.

환자 중심 의료의 주요 요소

1. 환자의 목표에 맞추어 헬스케어 시스템의 목표, 비전, 질을 조정한다.

2. 의료 서비스는 이용하기 쉽고 협력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의료팀과 환자가 함께 조정할 수 있어야 한다.

3. 의료 지원은 환자의 신체적 안정 및 감정적이며 정신적인 웰빙에 집중돼야 한다.

4. 의료팀은 환자를 항상 격려해야 한다.

5. 의사는 환자 및 환자의 가족에게 필요한 정보를 적시에 공유해야 하며 그들이 적절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줘야 한다.

환자 중심 의료의 잠재적 이점

환자 대부분이 의사가 그들의 말에 공감해 주기를 원한다. 환자 중심의 의료 서비스를 받은 환자들은 의사와의 대화에 적극 참여하게 돼 병원 방문 시 만족감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진료 결과에 만족도가 높은 환자들은 동일한 병원이나 의사를 재방문하는 횟수가 많았다. 의료팀은 환자 중심 의료를 통해 의욕과 생산성을 높일 수 있으며 병원 이미지를 제고할 수 있다.

▲ 환자에게 진료 기록을 보여주는 의사(출처=123rf)

[메디컬리포트=심현영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