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잦은 사용으로 문제가 쉽게 발생하는 손목(출처=게티이미지뱅크)

손목에 발생하는 다양한 질환

손목은 우리 일상 생활에 많이 사용되는 부위이며, 손을 이용한 행동 시에 불가피하게 움직여지는 부위이다. 특히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손목을 너무 자주 움직이는 행동을 하는 경우에는 손목 주변에 무리가 생겨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심한 경우에는 염증으로 번질 수 있다.

손목에 발생하는 질환으로는 손목 터널 증후군, 손목 결절종, 손목 건초염 등이 있으며 그중 손목 건초염은 쉽게 발생 가능한 손목 질환 중 하나로 손꼽힌다.

▲일상생활이 힘들어지는 손목 건초염 증상(출처=게티이미지뱅크)

손목 건초염 증상은?

손목 건초염 증상을 살펴보면 엄지를 움직이는 동작에서 손목 통증이 발생하며, 이로 인해 글씨를 쓰거나 물건을 쥐는 행동에 제약이 생겨 일상 생활이 힘들어진다.

손목 건초염은 엄지손가락을 나머지 손가락으로 둘러싼 후 주먹을 쥔 상태로 아래로 손목을 꺾는 핑켈스타인 검사를 통해 진단이 가능하며, 이 검사에서 심한 통증이나 방사통이 있는 경우 손목 건초염을 의심할 수 있다.

손목의 지나친 사용이나 외상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손목에서 엄지손가락으로 이어지는 2개의 힘줄을 둘러 싸고 있는 막인 건초에 염증이 발생된 질환이다.

▲손목 건초염이 의심된다면 병원에 찾아가 빠르게 치료받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손목 건초염, 어떤 방법으로 치료할 수 있을까?

손목 건초염은 침이나 수술을 통해서 치료가 가능하다. 침을 이용하는 경우 여러 혈자리를 취혈하여 경락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 통증을 개선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수술을 하지 않고 보호대나 약물치료, 초음파 시술을 통해서도 치료 할 수 있지만, 수술이 불가피한 경우 완쾌하기 까지 최대 6개월의 기간이 걸린다.

손목 건초염이 의심되는 경우 병원에 들러 자신에게 맞는 치료법을 찾고 빠르게 치료 하는 것이 좋다.

[메디컬리포트=김영지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