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디필로우는 숙면에 도움을 준다(출처=픽사베이)

열대야는 여름철 숙면을 방해하는 주요 요인으로 꼽힌다. 숙면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으면 아무리 오래 자도 피로감을 느끼게 된다. 이럴 때는 여름 '바디필로우'를 활용해 수면환경을 개선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바디필로우'란 어떤 제품?

안고 자는 베게로 알려진 '바디필로우'란 수면 시 자세를 지지해주는 전신 베개로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제품이다. 바디필로우는 잠을 잘 때 사용하는 만큼 부드럽고 말랑한 촉감이 특징이다. 종류는 U자형, G자형, 11자형, 유아용 등 다양한 디자인된 상품이 있다. 최근에는 바디필로우 인형이 시중에 나오면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중이다.

'바디필로우' 효과, 건강에도 좋아?

바디필로우는 무언가를 안고 잔다는 느낌만으로도 편안함을 주지만 다양한 건강개선 효과도 지니고 있다. 바디필로우를 베고 누우면 자연스럽게 모로 눕게 되고, 그 자세를 유지할 수 있어서 코골이개선에 효과가 있다. 또한, 바디필로우의 가장 큰 효과는 안정감과 편안함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무엇인가를 안고 자면 뇌를 쉬게 하는 효과가 있어 세로토닌 분비가 좋아진다. 세로토닌이 분비되면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도 쉽게 분비되어 충분한 숙면을 취할 수 있다. 이 외에도 바디필로우를 다리 사이에 끼우고 자면 손발 관절 부담이 경감되고, 허리의 부담도 줄일 수 있다. 특히, 요통이나 허리디스크를 앓고 있는 사람에게 아주 좋다.

▲베개만 잘 선택해도 여름철 불면증을 치유할 수 있다(출처=픽사베이)

여름 '바디필로우'로 열대야 극복!

여름철에는 기온과 습도가 상승하고 이로 인해 몸에서 땀 배출이 활발해진다. 무더위가 습격한 요즘 접촉냉감이 우수한 풍기인견, 모시, 시어서커, 린넨, 천연라텍스 등 여름용 기능성 소재로 만든 여름 바디필로우를 준비한다면 쾌적하게 열대야를 보내는 데 도움이 된다. 안고 자는 베개 인만큼 '알러지 케어' 기능을 적용했는지도 살펴봐야 한다. 쾌적한 잠자리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알러지 케어'를 가공한 제품도 늘고 있다. '알러지 케어'는 집먼지 진드기가 침구에 접근하거나 서식하지 못하도록 원천적으로 봉쇄한다.

바디필로우, 세탁은 어떻게?

바디필로우는 지나치게 푹신한 것보다 어느 정도 탄력이 있는 제품을 골라야 한다. 또한, 바디필로우를 사용하다보면 커버 뿐 아니라 내부 솜까지 오염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바디필로우 커버를 쉽게 교체하거나 내부 솜까지 함께 세탁할 수 있는 제품이 좋다. 위생적으로 관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시중에 파는 바디필로우 세탁 방법은 보통 미지근한 물에 단독 손세탁해야 하며, 세탁 후 그늘지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건조시키면 된다. 일부 대형 세탁기 사용은 탈수 시에만 사용하는 게 좋다. 커버만 세탁할 경우, 미지근한 물에 중성세제를 사용해 손세탁하면 된다. 세탁기를 사용할 경우, 반드시 세탁망에 넣어서 세탁한다.

[메디컬리포트=이현주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