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인 모를 두통, 왜 그럴까? 두통원인과 두통에 좋은 혈자리
등록일 2018년 07월 05일 목요일
수정일 2018년 07월 05일 목요일
▲원인 모르게 갑자기 발생하는 두통 (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갑작스럽게 나타나 괴롭히는 두통, 편두통과의 차이

두통은 머리 부위에 통증을 유발하는 증상을 일컬으며, 이와 비슷한 질환으로는 편두통이 있다. 편두통의 경우에는 두통과는 다르게 소화불량, 구토, 어지러움 등의 증상이 있으며, 두통은 단순하게 머리 부위에 통증이 있는 경우만을 말한다. 두통은 비혈관성 두통 혹은 외인성 두통, 내인성 두통으로 나뉜다.

▲아직까지도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두통 (출처=게티이미지뱅크)

두통 원인, 너무나도 다양해 찾기 힘든 원인

현재까지도 두통 원인은 외인성 두통 이외에는 특별히 밝혀진 원인이 없으며, 때문에 아직까지도 치료법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의학계에서는 최근 기능이 저하된 갑상선 두통을 만들 수 있다는 내용이 알려지면서, 두통의 원인이 밝혀질 것이라는 기대가 있었지만, 갑상선 이외에도 두통을 만들어내는 원인은 수없이 많기 때문에 아직까지 정확한 원인은 파악하지 못한 것과 같다. 때문에 만성 두통을 앓고 있는 경우에는 어떠한 병원을 찾아야 할지 모르는 경우도 종종 발생하며, 아스피린과 같은 두통약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두통약을 주기적으로 반복하여 복용하게 되면, 중독 증세와 함께 약물 의존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몸이 점차적으로 약에 내성이 생겨나기 때문에 더욱 많은 양의 약물을 복용해야 할 수 있다.

▲두통이 심할 때, 혈자리를 통해서 완화하자 (출처=게티이미지뱅크)

두통 혈자리, 누르면 왜 두통을 완화할 수 있을까?

두통이 심한 경우에는 약물을 섭취하는 것 이외에도 두통 없애는 법으로는 다양한 방법이 알려져 있다. 특히, 역사에서 내려오고 있는 두통 혈자리를 눌러 두통을 완화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두통 혈자리 중 대표적인 부위는 관자놀이가 있으며, 관자놀이를 양 손을 이용하여 가볍게 돌려가면서 눌러주면 두통이 일시적으로 완화되는 것을 체감할 수 있다. 이는 혈자리를 통해서 혈액순환이 더욱 활발하게 하기 때문이며, 이 외에도 손이나 발에 위치하고 있는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혈자리를 가볍게 누르는 행위를 통해서 두통을 일시적으로 줄일 수 있다.

[메디컬리포트=김영지 기자]

김영지기자  
릴레이 인터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