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증과 변비에 좋은 '생들기름 먹는 법과 효능은?…"가열하면 오메가 3 영양소 파괴"

▲생들기름에 대해 알아보자(출처=픽사베이)

우리가 평소에 먹는 참기름, 들기름은 제대로 알고 먹는다면 음식의 맛을 풍부하게 하기 위한 첨가물이 아닌 영양소로 바꿀 수 있다. 그중에서도 생들기름은 오메가 3이 풍부해 염증에 좋은 음식,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도 알려져 있는데 이 사실을 잘 모르는 이들이 많다. 오메가 3을 제대로 섭취하는 생들기름 먹는 법에 대해 알아보자.

생들기름 먹는 법

생들기름은 공복에 먹는 것이 가장 좋다고 알려져 있다. 배고플 때 음식이 들어오면 빨리 흡수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들기름을 공복에 먹게 되면 흡수율이 높아져 모든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다.

생들기름의 효능은 무궁무진하다. 생들기름에는 지방산인 오메가 3이 60% 이상 함유돼 있는데, 오메가 3은 항암효과와 동맥경화, 고혈압 예방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생들기름 고르는 법

생들기름을 고르려면 반드시 확인해야 할 것이 있다. 시중 제품에는 국내산 들깨를 사용하지 않고 값싼 수입산 들깨를 들여와 원료로 사용하기도 한다. 수입산이 안 좋은 것은 아니지만 오랜 운반 과정을 거치면서 열이나 공기 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 또 산패될 수 있기 때문에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좋다. 두 번째로는 기름 추출법과 착유 방식을 확인하는 것이다. 저온에서 압착한 생들기름은 영양성분을 그대로 갖고 있어 건강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생들기름에 대해 알아보자(출처=픽사베이)

생들기름 부작용. 생들기름은 적당량을 먹는 것이 좋다. 과하게 먹을 경우 설사, 복통, 비만 등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생들기름 요리법 및 주의사항 생들기름은 거의 볶지 않고 짜기 때문에 전통적으로 볶아서 짜는 들기름은 진하게 나오는 편이다. 생들기름을 요리할 때 우의 할 사항은 음식을 다 만들고 난 후에 불을 끄고 음식을 식힌 후에 생들기름을 넣는 것이다.

생들기름에는 불포화지방산인 오메가 3이 가장 풍부한데 가열하게 되면 불포화지방산이 포화지방산으로 바뀌게 되어 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가열하지 않고 먹는 것이 좋다.

[메디컬리포트=김민지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