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황 발작에 맞닥뜨린 남성(출처=게티이미지)

공황장애는 연예인병이라고 불릴 정도로 연예인들이 자주 걸리는 병으로 알려져 있다. 특별한 이유 없이 예상치 못하게 나타나는 극단적인 불안 증상, 즉 공황발작이 주요한 특징인 질환이다.

▲가슴 통증을 경험한 남성(출처=게티이미지)

공황장애의 증상은?

공황 장애로 인해 공황 발작을 일으키면 어지럼증, 호흡곤란, 가슴통증, 빠른 심장 박동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이러한 증상은 대개 5~10분 정도 지속되지만 경우에 따라 저 오래 지속되기도 한다.

▲공황발작 때문에 일에 늦은 여성(출처=게티이미지)

공황장애의 원인은?

공황장애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사람에게 공황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요인이 있다. 이러한 유발 요인에는 유전, 스트레스, 부정적인 감정이 있다.

공황 발작의 초기 발생은 특정한 촉발 요인 없이 갑자기 나타나지만 상황이 진행됨에 따라 스트레스를 주는 상황이나 부정적인 감정 등의 요인에 의해 촉발된다.

▲공황발작 때문에 의사와 상담하는 남성(출처=게티이미지)

공황장애의 치료를 위해 언제 병원에 가야 하는가?

공황발작이 처음 일어났을 때 심혈관이나 갑상선 문제 같은 근본적인 건강 문제가 아닌지 먼저 확인해야 한다.

병원에서 의사는 혈액검사와 심전도 검사를 시행해서 다른 건강 문제가 있는 점검한다. 만약 증상이 불안 장애에 의한 것이라고 판정되면 증상을 적절하게 진단할 수 있는 정신과 의사와 상담해야 한다.

공황발작이 처음 발생하면 공황장애를 진단하기 어렵다. 증상이 진행되고 공황 발작이 자주 반복되면 공황장애를 적절하게 진단하기 위해 의사와 상담해야 한다.

▲공황발작에 도움이 되는 알프라조람(출처=위키미디어 커먼스)

공황장애를 치료하는 방법

공황장애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환자의 상태를 불안 증상이 아닌 공황 장애로 적절하게 진단해야 한다. 공황장애를 정확하게 진단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10명의 의사가 진찰해야 할 수도 있다.

의사가 공황발작이 공황장애에 의한 것임을 확인하면 의사는 항우울제를 처방한다.

▲명상(출처=게티이미지)

다른 공황장애 치료법

약물 외에도 생활 방식을 바꾸면 공황 장애 치료에 도움이 된다. 담배, 술, 카페인 사용을 금하고 명상을 하며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고 가족과 친하게 지내는 것이 공황 장애 치료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친다.

공황장애가 있는 사람이 공황발작을 일으킬 수 있는 상황에 노출시켜 그 상황에 대처할 방법을 찾는 노출 치료를 받을 수도 있다.

▲유제품은 공황 발작에 도움이 된다(출처=게티이미지)

공황 장애 치료를 위한 식품

약물치료, 생환습관 변화 모두 공황장애에 대한 효과적인 치료법이지만 식이요법 또한 공황발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공황발작을 예방하는 데 좋은 음식에는 통곡물, 과일, 야채, 유제품이 있다.

1. 통곡물 : 우리 몸의 혈당 수치가 변화하는 것은 공황 발작의 흔한 원인 중 하나다. 현미, 퀴노아, 보리를 포함한 통곡물은 공황발작을 예방하기 위해 체내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준다.

2. 과일과 야채 : 산화방지제 뿐만 아니라 필수 영양소가 풍부한 과일과 야채는 혈당 수치를 관리하고 면역 체계를 강화한다. 공황발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는 과일과 야채에는 딸기, 바나나, 토마토, 감자가 있다.

3. 유제품 : 유제품은 칼슘, 비타민D, 단백질과 같은 필수 영양소가 많다. 혈당 수치를 조절하고 뇌에서 기분 좋은 화학물질을 생산하기 위해 좋은 음식이다.

[메디컬리포트=위아람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