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로에 베라(출처=플리커)

알로에 베라는 아프리카가 원산지인 백합과의 다년초다. 이름의 '베라'는 '진실'이라는 뜻의 라틴어로 옛날부터 효능이 매우 뛰어난 약으로 쓰였음을 알려준다.

▲알로에 주스는 간기능에 좋다(출처=게티이미지)

약용식물 알로에 베라

알로에 잎을 자르면 나오는 맑은 젤 형태의 수액은 화상과 관절염을 치료하는 효과가 있다. 또 감기, 동상, 건선 치료에 효과적이다. 위 궤양이나 천식, 당뇨병을 치료하기 위해 쓰이기도 한다. 알로에 라텍스는 우울증과 변비의 자연 치료제로 사용한다.

▲알로에 베라 주스(출처=게티이미지)

알로에 주스의 효능은?

1. 간 기능 : 알로에 주스는 식물 영양소가 풍부하기 때문에 간을 건강하게 유지한다.

2. 알칼리성 : 몸이 산성 pH를 가지고 있다면 질병의 온상이 된다. 알로에 주스를 마시면 몸의 pH 균형이 유지된다.

3. 수분 : 알로에 베라는 수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탈수를 치료하고 예방한다. 수분을 섭취하면 몸속의 불순물 제거에 도움이 된다. 알로에 주스는 신체 기관에 좋은 영양소로 가득하다.

▲알로에 주스는 요구르트와 알로에를 섞기만 하면 된다(출처=게티이미지)

알로에 주스 만드는 법

알로에와 요구르트를 준비한다. 30~40cm 정도 길이의 알로에 1개에 요구르트 4개를 넣는다. 알로에는 껍질에 붙은 이물질을 제거하고 그대로 넣는다. 알로에와 요구르트를 믹서기에 넣고 갈아주면 된다.

▲알로에 워터(출처=페어드드링크닷컴)

알로에 워터와 알로에 주스의 차이점은?

알로에 베라 젤에 물만 섞으면 알로에 워터가 된다. 알로에 젤에 감귤류 주스를 섞으면 알로에 베라 주스가 된다. 두 음료의 건강상 이점은 동일하다.

▲복부 통증을 느끼는 남성(출처=게티이미지)

알로에 주스의 부작용은?

알로에 베라를 장기적으로 복용하면 건강에 좋지 않다. 알로에 주스는 매일 50~100ml 이하로 마셔야 한다. 이상으로 알로에 주스를 복용하면 피부 알레르기, 낮은 혈당 수치, 복부 통증, 설사가 나타난다. 또 목이 붓거나 근육이 약해지기도 한다.

▲알로에 젤은 피부 보습에 사용한다(출처=게티이미지)

피부에 알로에 젤 사용하기

알로에 젤은 메이크업 프라이머, 보습제, 메이크업 제거제로 사용한다. 두피의 염증을 가라앉히는 용도로 사용하기도 한다. 박하 기름 한 방울과 알로에 베라 젤을 섞어서 사용하면 된다. 자기 전과 아침에 알로에 젤을 바르면 여드름을 제거할 수 있다.

[메디컬리포트=위아람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