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리를 곁들여 우유 마시기(출처=셔터스톡)

우유, 치즈, 버터, 요구르트 등은 동물성 우유를 추출해 사람이 쉽게 섭취하도록 가공된 유제품이지만 채식주의자나 우유의 유당(락토스)을 소화하기 힘든 사람에게는 권장되지 않는다. 따라서 유제품을 대체할 수 있는 식품을 원한다면, 귀리 우유가 적격이다.

귀리 우유에는 섬유질과 단백질이 풍부하다. 귀리에 포함된 단백질은 견과류보다 수분을 많이 흡수하기 때문에 견과류로 만든 우유보다 더 크림 같은 질감이다. 또한, 귀리 우유를 마시면 포화 지방을 과하게 섭취하는 사람들의 식단을 조절해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이상적인 식품이다. 귀리는 글루텐 성분이 없기 때문에 글루텐에 민감한 사람들에게도 좋다.

다른 식품들과 비교해 봤을 때 귀리 우유가 지닌 장점은 단백질의 함유량 때문이다. 귀리 우유는 동물성 우유보다 단백질 성분이 적고 아몬드, 캐슈넛, 코코넛, 쌀보다 단백질 함량이 높다.

귀리 우유 한 컵은 약 130칼로리로, 총 지방 2.5g, 섬유 2g, 단백질 4g, 칼슘 35%, 비타민D 25%에 해당하는 실질적인 영양소를 제공한다. 그렇다면 귀리 우유를 어떻게 식단에 추가하는 것이 좋을까? 와플이나 팬케이크 같은 간식을 만들 때, 우유 대신 귀리 우유를 넣어 요리할 수 있다. 또한 으깬 감자에 넣어 섞거나 다른 유제품으로 된 식품에 대체제로 첨가할 수 있다. 귀리 우유는 크리미한 제형이기 때문에 라테나 카푸치노에도 잘 어울린다.

[메디컬리포트=김영우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