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레르기 비염은 사람마다 다른 증상으로 나타난다(출처=셔터스톡)

알레르기 비염은 때에 따라 다른 증상을 불러일으킨다. 공원에서 산책을 하고 있다고 생각해보자. 갑자기 재채기가 터져 나오고 눈물이 나면 꽃과 식물에 둘러싸여 있는 것이다. 알레르기 비염에 걸리기 쉬운 사람들은 이런 경험이 잦다.

알레르기 비염은 꽃가루 같은 알레르기 유발 물질에 의해 발생하는 질환이다. 미국 알레르기, 천식, 면역학 학회의 자료에 따르면 미국 성인의 8%가 어떤 형태로든 알레르기 비염을 경험했다.

▲알레르기 비염의 증상으로는 재채기, 콧물 등이 있다(출처=셔터스톡)

알레르기 비염 증상

알레르기 비염의 증상으로는 ▲기침과 재채기 ▲콧물 및 코막힘 ▲인후염 ▲눈밑의 다크서클 ▲피부 가려움 ▲두통 등이 있다. 그러나 사람마다 알레르기에 다르게 반응하기에 어떤 사람은 이런 증상을 장시간 동안 경험하는 반면 이런 증상을 좀처럼 경험하지 않는 사람도 있다. 한편 알레르기 유발 물질의 가장 일반적인 유형은 ▲꽃가루 ▲먼지 진드기 ▲동물 비듬 ▲곰팡이 등이 있다.

▲알레르기는 히스타민이라고 불리는 화학물질이 방출될 때 발생한다(출처=셔터스톡)

알레르기는 히스타민이라고 불리는 화학물질이 방출될 때 발생한다. 화학물질이 알레르기 유발 물질과 반응할 때 알레르기 비염의 증상이 유발된다.

▲항히스타민제는 알레르기 비염의 가장 흔한 치료법이다(출처=셔터스톡)

알레르기 비염 치료

항히스타민제는 알레르기 비염의 가장 흔한 치료법이다. 보통 연고 형태로 나오는 이 약은 몸이 히스타민을 생성하는 것을 막아 알레르기 비염의 증상을 완화한다.

코가 막힌 경우 충혈 완화제는 막힌 듯한 느낌을 없애준다. 하지만 이 방법은 짧은 시간 동안만 효과가 있다.

코르티코 스테로이드는 염증 및 면역 반응을 감소하는 데 사용되는 치료법이다. 장기간에 걸쳐 스테로이드 비강 스프레이 형태로 사용한다.

한 가지 더. 집에 가습기와 공기청정기를 설치하면 비염 예방에 도움이 된다. 이러한 가전제품은 비염을 유발하는 오염물질과 알레르기 물질을 제거하므로 증상이 심할 경우 고려하는 것이 좋다.

[메디컬리포트=위아람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