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마는 다이어트에 좋다(출처=123RF)

고구마는 메꽃과의 뿌리채소로 간식 및 주식으로 오랫동안 사랑받아왔다. 종류에 따라 흰색, 보라색, 오렌지색이 있으며 색마다 조금씩 맛과 향이 다르다. 그러나 고구마는 어떤 품종이건 풍부한 영양소를 지닌 훌륭한 식품이다. 팜플레이버에 따르면 고구마에는 베타카로틴, 비타민E, C, 철분, 칼륨, 비타민B6와 같은 영양분이 풍부하다.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식단에 고구마를 포함시키는 것은 놀랄 일이 아니다.

▲고구마는 저칼로리 식품이다(출처=123RF)

고구마의 장점

고구마는 많은 양의 식이섬유로 인해 체중감량에 효과가 있는 식품이다. 고구마는 느리게 소화되는 음식인지라 포만감을 느끼게 해 과식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다.

고구마는 식이섬유 외에도 1인분당 100kcal밖에 안 되는 저칼로리 식품이다. 그에 비해 감자는 1인분에 400~500kcal로 이루어져 있다.

▲신장에 문제가 있는 사람이 고구마를 먹으면 결석이 생긴다(출처=123RF)

고구마를 많이 먹으면 생기는 부작용

고구마를 먹는다고 해서 건강에 이상이 생기지는 않는다. 하지만 라이브사이언스에 따르면 비타민 A가 풍부한 고구마를 너무 많이 먹으면 피부와 손톱이 오렌지색으로 변한다. 신장에 문제가 있는 사람들은 고구마가 신장결석을 유발하는 산소포화도를 높이기에 고구마 섭취를 줄여야 한다.

▲"고구마로 많은 요리를 만든다"(출처=123RF)

집에서 시도하는 고구마 요리

고구마는 삶고 볶기만 하는 것이 아니다. 고구마는 다양한 요리가 가능하다. 바나나와 메이플 시럽, 계피를 섞어 고구마 퓨레를 만드는 게 가능하다. 고구마 퓨레를 만들기 위해서 고구마를 익을 때까지 끓인다. 그런 다음 바나나, 메이플 시럽, 계피를 잘 섞고 잘게 썬 호두를 위에 얹으면 된다.

[메디컬리포트=위아람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