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사 또는 변비가 4주 이상 지속되면 대장암을 의심해봐야 한다"(출처=픽사베이)

미국 암학회에 따르면 미국 성인 23명 중 1명이 대장암을 앓고 있거나 대장암 발병 예정이다.

메디컬뉴스투데이는 결장암, 직장암으로도 알려진 대장암은 대장과 직장에 영향을 끼치는 모든 암을 가리킨다고 설명했다. 대장암은 여성 암 사망의 두 번째 원인이며 남성 암 사망의 세 번째 원인이다.

대장암은 양성이든 악성이든 상관이 없으며 악성일 경우 신체의 다른 부위로 전이될 수 있다.

대장암의 일반적인 증상

대장암의 일반적인 증상은▲설사 또는 변비 ▲대변과 직장의 혈액 유무 ▲복부 팽창 ▲피로 ▲설명되지 않는 체중 감소 ▲설명되지 않는 철분 결핍 등이다.

대장암치료법은 환자의 건강뿐만 아니라 암의 크기, 위치, 단계에 따라 달라진다. 대장암에 대한 일반적인 치료법으로는 화학 요법, 방사선 요법, 수술 등이 있다. 대장암진단에는 대변 검사, 대장 내시경, S상 내시경 등의 검사가 사용된다.

대장암 수술 후 식사 관리

대장암 수술 후 식사 관리는 과일과 야채, 통곡물, 살코기, 저지방 유제품을 포함한 건강한 지방을 섭취하게 하는 것이 좋다. 특히 대장암에좋은과일로는 망고, 딸기, 멜론, 건조된 사과가 있다.

알코올 섭취를 제한하고 담배를 끊는 것과 같은 건강한 생활 방식을 택하는 것이 수술 후 회복을 촉진하는 방법이다.

[메디컬리포트=이찬건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