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우신염에 좋은 크렌베리(출처=픽사베이)

UTI 혹은 일반적인 용어로 신우신염은 남성보다 여성이 더 많이 걸린다. 여성의 요도가 남성들보다 짧고 세균감염의 가능성이 높은 항문 근처에 있기 때문이다. 급성 신우신염의 원인으로는 근처 부위의 청결하지 못한 위생, 신장결석, 성교, 폐경, 임신이 있다.

요로감염은 요로에 들어간 박테리아로 인해 발생하며 방광과 신장에 영향을 미친다. 감염이 발생된 부위에 따라 UTI(요로감염)은 많은 이름을 가진다. 그 중 하나가 신우신염으로 요도 상부의 감염을 뜻한다. 방광염은 하부 요로감염을 말한다.

자궁이 임신 중 요관을 압박해 소변을 방광으로 배출하거나 몸 밖으로 배출하는 것을 어렵게 만들면 콩팥염이 발생한다. 그 후에 방광에 붙어 있는 소변 안의 박테리아가 감염을 일으키며 신장으로 다시 이동할 수도 있다.

폐경기 여성들은 에스트로겐이 부족하고 질이 느슨해져서 신우신염에 취약하다.

젊은 남성들은 신우신염에 걸릴 가능성이 낮지만 50세 이상의 남성들은 신우신염에 걸릴 가능성이 높다.

신우신염의 증상

신우신염의 증상으로는 고열, 메스꺼움, 구토, 오한, 허리 한쪽이나 둘레의 통증이 있다. 신우신염이나 방광염 증상이 나빠지면 소변을 볼 때 심한 통증이 생기고 자주 소변이 나온다. 소변에 피가 섞이거나 냄새가 심하게 나고 복통이나 경미한 발열이 있을 수 있다.

신우신염의 첫 번째 예방책은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지만 간단한 건강 관리법이 있다. 항문에서 요도 방향으로 닦지 않아야 박테리아를 안으로 끌어들이지 않는다. 또 성교 후에는 소변을 본다.

방광염에 좋은 음식

신우신염이나 방광염에 좋은 음식으로는 크랜베리주스가 있다. 크랜베리주스는 소변의 산도를 높여서 박테리아를 제거하고 신장 손상을 예방하며 항염증 성분이 있다. 버진 올리브유 또한 독소를 씻어내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좋은 치료제다.

그러나 신우신염에 대한 민간치료법은 부작용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남용하지 말아야 한다.

[메디컬리포트=이찬건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