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123RF)

여성이 생리를 할 때가 되면 호르몬 때문에 기분이나 심리에 변화가 생긴다. 어떤 경우에는 기분 변화뿐만 아니라 극심한 생리통이나 요통, 골반통을 동반하기도 한다. 그렇다면 골반통의 원인과 증상은 무엇일까?

▲골반통을 앓는 여성(출처=123RF)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칠 정도로 골반통의 고통이 지속된다면 정밀 진단을 받을 필요가 있다.골반통을 유발하는 골반염(PID)은 성병으로 인한 감염이다. 이 질병은 임질이나 클라미디아와 같은 질병으로 인해 생식 기관에 들어가서 질에서 자궁, 난관 및 난소에 이르기까지 발생한다.

골반염의 원인

골반 내 염증성 질환을 일으킬 위험이 있는 요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25세 미만의 여성이 성생활을 할 경우 이 질병에 걸리기 쉽다. 다수의 성관계 파트너를 가진 사람과 관계를 맺는 사람들에게도 해당이 된다. 콘돔과 같은 성병 예방 수단을 사용하지 않고 성관계를 갖는 것 또한 골반 염증성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복통을 호소하는 여성(출처=123RF)

나쁜 위생 습관 또한 감염의 발달로 이어진다. 질 속의 좋은 박테리아와 나쁜 박테리아의 균형을 깰 수 있기 때문이다. 출산, 유산 또는 낙태를 경험한 여성도 골반 염증성 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

▲핫 팩을 배 위에 얹고 있는 여성(출처=123RF)

골반염 초기증상

골반 염증성 질환의 증상으로는 하복부와 골반에 통증이 있거나 냄새가 나는 질 분비물, 성교 시 통증이나 출혈이 있는 경우다. 또한 배뇨시 통증이 있거나 오한과 함께 열이 나기도 한다.

[메디컬리포트=김영우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