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123RF)

폐렴은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감염 됐을 때 발생하는 폐의 염증이다. 기침이나 가래, 호흡곤란을 유발하는 폐렴의 원인은 무엇일까?

폐렴의 원인

가장 흔한 원인은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이고, 드물게 곰팡이에 의한 감염이 있을 수 있다. 상대적으로 면역력이 약한 5세 미만의 영유아나 65세 이상 노인에게 많이 발생한다.

폐렴은 바이러스성 폐렴과 박테리아성 폐렴으로 나눌 수 있는데, 바이러스성 폐렴은 심한 경우 최대 4주 이상의 회복 기간이 소요된다. 바이러스성 폐렴의 경우, 항생제가 병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를 죽이지 못하기 때문에 투여하지 않는다.

박테리아에 의한 폐렴은 바이러스성 폐렴과는 달리 회복 속도가 빠른 편이다. 항생제 복용 후 48시간 이내에 개선될 수 있고 투약도 집에서 하는 것이 가능하다. 심하게 악화됐을 경우에는 정맥 주소 요법, 산소나 수분 공급을 위해 입원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열이 있는지 체온계로 측정해보기(출처=123RF)

폐렴의 증상

폐렴의 증상은 호흡기 자극으로 인한 기침, 염증 물질 배출에 의한 가래, 숨 쉬는 기능이 저하되는 호흡곤란 등이 나타난다. 기침을 할 때 가슴이나 배에 통증이 생길 수도 있다.

▲폐렴에 좋은 다양한 음식들(출처=123RF)

폐렴에 좋은 식품

폐렴에 걸리면 회복기간 동안 적절한 치료와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한다. 비타민C,E 등이 풍부한 식물성 음식이나 귀리, 쌀 등이 곡물을 섭취하면 빠른 회복에 도움이 된다.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고, 물이나 음료를 섭취해 충분한 수분을 공급해 주는 것도 좋다.

[메디컬리포트=김영우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