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바닥을 찌르는듯한 족저근막염(출처=123RF)

족저근막염이란 발뒤꿈치뼈에서부터 발바닥 앞쪽까지 이어진 발바닥 근육을 감싸고 있는 얇은 막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한다. 족저근막염에 걸리면 발을 뾰족한 물건으로 찌르는 듯한 통증을 느끼게 된다.

족저근막염 원인

족저근막염의 원인은 너무 많은 스트레스와 긴장으로 인해 족저근막이 자주 찢어져 발생하는 자극과 염증이다. 즉 너무 많이 걷거나 운동하거나 체중 때문에 발바닥에 실리는 하중이 많다면 족저근막염에 걸리기 쉽다.

족저근막염 증상

족저근막염의 가장 흔한 증상은 발뒤꿈치부터 발바닥까지 이어지는 찌르는 듯한 통증이다. 이런 통증은 잠에서 깼을 때, 오래 서있거나 심지어 앉아있을 때 느껴지기도 한다.

▲수술은 모든 치료법 다음 마지막 수단(출처=123RF)

족저근막염 치료법

족저근막염을 치료하기 전 신체 검사, 엑스레이, MRI 등의 검사를 통해 족저근막염을 제대로 진단받아야 한다.

진단 결과 족저근막염이 확실하다면 수개월 동안 발바닥에 부담을 주지 않고 휴식, 스트레칭, 아이싱 등을 해야 한다. 하지만 몇 개월이 지나도 증상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추가 치료가 필요하다.

추가 치료법으로는 통증 완화 주사, 체외 충격 요법, 수술 등이 있다.

족저근막염 수술

족저근막염 치료를 위한 외과 수술은 환자가 모든 치료법을 시도했으나 효과를 보지 못했을 때 마지막 수단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수술 과정에서 발뒤꿈치뼈 부근의 족저근막이 제거된다. 하지만 수술 후 발바닥 힘이 약화될 수 있다.

▲통증이 느껴진다면 곧장 스트레칭이나 아이싱해야(출처=123RF)

족저근막염 통증을 줄이는 방법

족저근막염 통증을 줄이려면 우선 평균 체중을 유지하고, 높은 굽이 달린 신발을 신지 않는다. 또 족저근막염 예방에 도움이 되는 신발을 신고, 발에 통증이 느껴진다면 곧바로 스트레칭이나 아이싱을 한다.

[메디컬리포트=강민경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