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픽사베이

T 세포의 기능을 개선해 암세포를 죽이는 방법이 개발됐다. 카디프 대학의 연구팀이 백혈구의 한 종류인 T 세포에서 CRISPR 게놈을 편집했다. 그들은 T세포에 유전공학을 적용했고 암과 관련 없는 수용체를 제거한 후, 암세포를 찾아내서 파괴하는 기능을 가진 특별히 고안된 수용체로 대체했다.

마테우스 레거트 카디프대학 연구팀의 주 저자는 "지금까지 암과 싸우기 위해 고안된 T세포에는 실험실에서 만들어진 치료 목적의 수용체와 자연적으로 존재하는 수용체 이렇게 두 종류의 수용체가 있다. 세포에는 수용체를 수용할 제한된 공간이 있기 때문에 암-특이적 수용체는 그들의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세포의 자체 수용체와 경쟁할 필요가 있다. 종종 세포의 자체 수용체가 경쟁에서 이기게 되면 암-특이적 수용체를 수용하게 될 공간이 매우 줄어들게 된다. 이것은 고안된 T세포가 암-킬러로써의 기능을 완전히 발휘하지 못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라고 설명했다.

게놈 편집으로 변형된 T 세포는 새로운 수용체만을 사용하는데 이 수용체가 암세포를 찾아 죽이는 T세포의 기능을 1,000배나 더 향상시킨다.

T-림프구는 세포 매개 면역과 항체가 없는 면역반응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백혈구의 아형인 림프구의 한 유형이다. 여기에는 킬러 T 세포와 보조 T 세포 이렇게 두 종류가 있다. 킬러 T 세포는 우리 몸의 모든 세포 내부의 이상을 감지할 수 있는 "엑스레이 비전"을 가지고 있다. 킬러 T 세포가 병원균이나 암세포를 감지하면, 이것들을 파괴하기 위해 결집한다. 보조 T 세포는 다른 T 세포와 면역반응을 조절하는 기능을 한다. 이 T 세포는 킬러 T 세포를 개시시키고 병원균이나 암세포를 공격하기 위해 항체 생산을 촉진한다.

T 세포의 주요 활동

1. 이물질에 대한 세포 내 환경을 지속적으로 검사한다.

2. 바이러스나 박테리아에 감염된 세포를 파괴한다.

3. 암세포와 결함 세포를 반사적으로 파괴한다.

4. 이 세포들은 이전에 체내에 침입했던 병원균을 기억한다.

면역요법은 신체의 자연스러운 방어 기제를 이용해 암세포를 제거하는 암 치료법이다. 이 치료법은 비정상적인 세포를 제거하기 위해 면역계를 자극하거나 암세포와 싸울 수 있는 인공 단백질을 이용해 작용한다. 이 치료법은 특히 다음과 같은 영역에서 면역계가 결함에 대처하도록 도와준다.

1. 암세포를 보다 효율적으로 인지한다.

2. 암세포 파괴에 더 큰 영향을 준다.

3. 암세포에서 분비하는 면역계 억제 물질을 제거한다. 면역요법은 특정 암을 죽이기 위해 고안된 인공 단백질을 특징으로 하는 단일 클론 항체, 면역세포가 암의 침범을 인식하는데 도움을 주는 면역억제제, 일부 암을 예방하거나 치료하는데 도움을 주는 암 백신, 일반적으로 암세포를 공격하기 위한 면역계를 상승시키는 비특이성과 같은 여러 가지 유형이 있다.

백신 개발을 위해 전 세계 연구자들이 테스트하고 있는 일부 암 유형이 있는데, 뇌암, 특히 교모세포종, 유방암, 자궁 경부암, 대장암 및 폐암 등이 이에 속한다.

면역계 질환

면역계 질환은 감염에 저항하는 인체의 능력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면역질환은 약하거나 손상된 면역체계, 과반응성 면역세포 또는 면역세포가 인체의 다른 세포를 공격하는 것을 유도할 수 있다. 다음은 면역질환의 예이다.

1. 중증복합성 면역결핍증: 중증복합성 면역결핍증 혹은 SCID는 중요한 백혈구가 결핍된 면역결핍의 한 유형이다. 이것은 태어날 때부터 존재하며, 이 상태의 어린이는 세균성, 곰팡이성, 바이러스성 위협에 지속적으로 시달리게 된다. 이 면역질환은 흔히 "버블 보이 질환" 이라 불린다.

2. 일시적 면역결핍: 주로 특정 조건이 일시적으로 면역계를 억제할 때 발생한다. 이 상태는 장기 이식 후 사용하는 면역억제제, 화학 요법의 부작용 및 인플루엔자와 같은 감염이 포함된다. 알코올 중독, 마약 사용, 흡연과 같은 건강에 해로운 습관과 수면 부족은 면역체계를 약화시킬 수 있다.

3. 후천성면역결핍증후군: 면역결핍 바이러스에 의해 유발된다. 이 바이러스는 우리 몸을 감염으로부터 보호하는 특정 백혈구를 직접 공격한다. 이 백혈구 수가 일정 수준까지 떨어지면 기회감염은 HIV 양성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 건강한 사람은 이러한 기회감염을 쉽게 이겨낼 수 있다.

4. 과반응성 면역체계: 과반응성 면역체계는 알레르겐이라는 특정 물질과 직접 접촉할 때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게 된다. 일반적인 알레르겐에는 먼지, 음식, 꽃가루 등이 있다. 천식과 습진은 알레르기와 관련된 일반적인 질환이다.

5. 자가면역질환: 이 면역질환은 면역세포가 신체의 건강한 세포를 공격하는 질환이다. 의학 전문가들은 자가 면역질환의 정확한 원인에 대해 여전히 곤혹을 치르고 있다. 홍반성 루푸스, 1형 당뇨병 및 류마티스 관절염은 여러 자가 면역질환 중 일부에 속한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