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즈니랜드의 냉각탑에서 레지오넬라균 발견
등록일 2019년 01월 07일 월요일
수정일 2017년 11월 27일 월요일
▲ 출처=셔터스톡

애너하임의 디즈니랜드 리조트에 있는 두 개의 냉각탑에서 재향군인병을 일으키는 레지오넬라균이 발견돼 폐쇄됐다. 이 박테리아에 감염된 12명 중 9명이 9월에 테마파크를 방문했고, 나머지 3명은 오렌지 카운티 거주자들이다.

오렌지 카운티 보건소는 "이러한 발병과 관련된 지속적인 위험을 알 수 없었다"며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파멜라 히멜 '워크 디즈니 파크 & 리조트'의 수석 의료관은 오렌지 카운티 보건소가 애너하임의 재향군인병의 증가 사례를 알려주고 있다고 말했다.

리조트 시설에 대한 면밀한 점검을 통해 두 개의 냉각탑에서 다량의 병원균이 검출됐다. 이에 현재 두 냉각탑은 박테리아를 소독한 후 작동을 중지한 상태다.

재향군인병이란?

디즈니랜드에 레지오넬라균이 퍼지면서 새삼 재향군인병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 병은 미국의 퇴역군인회에서 처음 그 존재가 발견돼 이러한 이름이 붙었다. 이 병은 레지오넬라균에 의한 호흡기 질환으로 기침, 호흡 곤란, 근육통, 고열 및 두통을 동반한다. 다른 임상 증상으로는 혈담, 식욕 저하, 운동 실조 또는 조정 능력 상실, 설사, 구토, 간과 신장 기능 이상이 있다.

자연 환경에서 레지오넬라균은 물 속에서 자라며 아메바와 공생 관계를 형성한다. 도시 주거지에서는 호텔, 병원, 사무실과 같은 시설의 중앙 냉방 시스템에서 박테리아에 오염된 물이 발견된다. 박테리아가 자랄 수 있는 다른 장소로는 냉각탑, 증발식 냉각기, 가습기, 온수 시스템, 샤워기 및 제빙기 등이 있다.

사람들은 레지오넬라균으로 오염된 수원에서 수증기를 흡입하여 박테리아에 감염된다. 흔치 않은 경우지만 식수를 흡입하여 감염되는 경우나 물이 소화 기관 대신 호흡기관과 페로 들어가는 것이다. 자동차와 집의 냉각 시스템은 물을 사용하지 않아서 이 병원균은 이곳에서는 서식하지 못한다.

일반적으로 재향군인병은 사람에 의해 전염되지 않는다. 그러나 드문 경우지만, 2016년 2월에 발표 된 한 연구에 따르면, 이 질병은 사람으로 인해 전염될 수 있다. 건강했던 74세 여성 환자가 이 질병에 심하게 걸린 아들을 돌보다가 감염된 사례가 있다. 이 연구는 호흡기 증상의 심각성, 환자와의 접촉, 환기 부족과 같은 것들이 개인 간의 전염을 가능하게 했다는 것에 주목했다.

재향군인병의 증상

마요 클리닉에 따르면, 재향군인병은 건강을 위협하는 여러 가지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 특히 사망률이 높아서, 2002년의 연구에 따르면 재향군인병은 환자 10명 중 1명이 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은 병의 주요한 합병증이다.

1. 호흡기 시스템의 손상: 감염은 폐가 약화 되며, 폐에서 산소 공급과 혈액 내 이산화탄소 제거 기능을 할 수 없게 된다.

2. 패혈쇼크 : 혈압이 심각하고 갑작스럽게 떨어지면 패혈성 쇼크가 발생하게 된다. 혈압이 떨어지면 뇌와 신장을 비롯한 중요한 기관으로의 혈류가 감소하게 된다. 이렇게 되면 심장이 혈액의 양을 증가시키기 위해 펌핑을 시도한다. 그러나 심장은 결국 약화하게 된다.

3. 급성 신부전 : 혈액에서 나오는 노폐물을 걸러 내는 신장의 기능을 갑자기 상실하게 된다. 신장이 이 중요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면 체내의 노폐물이 위험 수준으로 올라가게 된다.

치료방법

항생제는 재향군인병을 치료할 때 가장 많이 사용되는 치료제이다. 마크로라이드 또는 아지트로마이신과 퀴놀론은 레지오넬라 감염 치료에 가장 효과적인 항생제이다. 사용할 수 있는 다른 항생제에는 테트라사이클린, 독시사이클린, 미노사이클린, 트리메쏘프림, 설파메쏘자졸이 있다. 에리스로마이신은 다른 약물보다 박테리아에 대한 낮은 효능과 높은 독성 효과 때문에 재향군인병을 치료하기 위해 다른 항생제로 대체됐다.

레지오넬라에 대한 백신은 없기 때문에 예방법을 통해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다. 레지오넬라균은 온수 관을 포함하여 따뜻한 물에서 가장 잘 자란다. 온수관의 염소가 따뜻한 물로 인해 세균 소독 효과를 상실하기 때문이다. 때문에 레지오넬라균을 예방하려면 온수관을 제조업체의 지침에 따라 정기적으로 청소해야 하며, 살균제를 사용하여 세균이 없는 상태로 유지해야 한다.

이세라기자  
릴레이 인터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