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셔터스톡

결핵은 '마이코박테륨 투베르쿨로시스(Mycobacterium tuberculosis)'라는 이름의 박테리아에 의해 발생하는 매우 치명적인 전염병이다. 또한 진단과 치료 방법도 매우 까다로운 질병에 속한다. 가족 간의 결핵 감염을 피하고 사람 사이의 전염을 막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예방'이 중요하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예방 조치

결핵을 예방하기 위해선 가족 구성원 모두가 칼메트-게렝균(Bacillus Calmette-Guerin, 이하 BCG) 백신을 접종받아야 하며, 이는 특히 어린이에게 효과적이다. BCG백신은 파종성 폐결핵으로부터 어린이를 보호하고, 폐에서 다른 장기로 결핵균이 전파되는 것을 막아준다. 하지만 성인에게는 폐결핵을 부분적으로만 예방하는 효과에 그친다. 애초에 백신이 성인의 결핵 전염을 예방하기보다는 어린이를 보호하기 위해 개발되었기 때문이다.

가족 중 누군가가 전염성 결핵에 걸린 경우, 다른 가족 구성원에 대한 노출을 줄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할 수 있다.

1. 집안을 자주 환기시켜 공기가 적절하게 순환되도록 한다.

2. 기침 에티켓 및 호흡기 위생 습관을 철저히 지킨다.

3. 결핵 환자의 경우, 야외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통풍이 잘되는 분리된 침실에서 취침한다. 쇼핑몰이나 지하철과 같이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장소는 피해야 한다.

이전과 달리, 결핵으로 진단받은 사람들은 '광범위 내성 결핵'이 아닌 이상, 가족들과 함께 집에서 생활할 수 있다. 일명 '슈퍼 결핵'이라 불리는 '광범위 내성 결핵(XDR TB)'은 이소니아지드(isoniazid )와 리팜피신(rifampin )에 의해 균이 사멸하지 않는 경우를 말한다. 이 희귀 한 유형의 결핵 환자는 합병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 반드시 격리되어 치료를 받아야 한다. 광범위 내성 결핵 환자는 다른 환자들과도 격리되어야만 전염을 최대로 줄일 수 있다.

 

임산부도 결핵 치료 가능해

임산부의 결핵은 엄마와 아기의 건강을 위협한다. 임산부의 결핵을 치료하지 않으면 저체중 같은 아기에게 유해한 결과가 발생할 위험이 높아진다. 투베르쿨린 피부 검사는 임산부를 대상으로 한 가장 안전한 선별 검사이며 시기와 상관없이 시행할 수 있다. 임산부의 결핵 치료 수준은 감염의 정도에 따라 결정된다.

1. 초기 감염의 경우, 선호되는 치료법은 이소니아지드(isoniazid, 이하INH), 리팜피신(rifampin, 이하RIF) 및 에탐부톨(ethambutol, 이하EMB) 을 2개월간 투여하는 방법이다. 이후 INH와 RIF를 7개월 동안 투여한다. 치료는 총 9개월간 지속된다. 스트렙토마이신(Streptomycin )은 태아에게 해로운 영향을 주므로 절대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 피라진아미드(pyrazinamide )를 사용하는 것도 피해야 하는데, 이는 태아에 대한 영향이 현재까지 알려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2. 잠복성 결핵 감염의 경우 INH와 피리독신(pyridoxine) 또는 비타민 B6 보충제를 처방한다. 비타민 B6는 INH 약물로 인한 신경 손상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3. 임신한 인간면역결핍바이러스(이하 HIV) 감염 환자의 경우, 의사는 임신하지 않은 HIV 양성 여성에게 적용하는 동일한 치료를 권고할 수 있다. 병용치료의 세부 사항을 변경하는 것은 담당의사와 의논하여 결정한다. HIV 양성 임산부를 위한 결핵 치료 요법에는 한센병과 같은 마이코박테리아에 효과적인 리파마이신(rifamycin ) 처방이 포함된다.

특정 약제에는 아미카신(amikacin), 카프레오마이신(capreomycin), 플루오로퀴놀론계(fluoroquinolones), 카나마이신(kanamycin), 스트렙토마이신(streptomycin)과 같은 임신부에게 금기되는 성분이 들어있다. 이 성분들은 태아에게 해를 입힐 수 있다. 임산부가 약제 내성 결핵에 걸린 경우 즉시 의사를 방문하여 치료 방법에 관해 상의해야 한다.

질병통제예방센터에 따르면, 최근 개발된 항결핵 약물은 모유 수유 중인 임산부에게 유독하지 않다. 또한 모유는 결핵 감염 치료에 어떠한 의학적 효과도 없다.

아이가 결핵에 걸렸다면

'소아 결핵(Pediatric tuberculosis)'은 15세 이하 아동의 결핵 감염을 지칭하는 용어이다. 유아, 영아 및 어린이의 결핵 감염은 유행성 결핵 및 결핵성 뇌수막염과 같은 생명을 위협하는 단계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아동은 어른보다 결핵균에 더 빨리 감염되는 경향이 있다.

1. 파종성 결핵(Disseminated tuberculosis )은 면역이 저하되어 폐의 결핵균이 외부 장기로 퍼지면서 시작된다. 이 단계에서 결핵 감염은 다른 장기와 림프계에 영향을 미친다. 파종성 결핵은 최초 감염 후 몇 주 이내에 시작될 수 있다.

2. 결핵성 뇌수막염(TB meningitis )은 뇌와 척수를 둘러싼 조직이 박테리아에 감염되면서 발생한다. 결핵 감염의 매우 드문 합병증이며 일반적으로 환자의 면역 체계가 약화되면 발생한다.

소아결핵은 아기 및 어린아이들에게서 객담 샘플을 얻는 것이 어려운 까닭에 진단이 더욱 어렵다.  임상의는 결핵의 임상 증상, 투베르쿨린 피부 검사 결과, 흉부 X선 결과 및 결핵균 접촉 여부를 파악하여 종합적으로 진단한다.

부모 또한 자녀의 결핵 감염 증상 및 징후를 발견할 수 있다.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기침, 무기력, 체중 감량, 발열 및 야간 발한 등이 있다. 자녀가 이러한 증상을 앓고 있으며 결핵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주저하지 말고 병원을 찾아야 한다.

어린이의 결핵 감염 치료는 6~9개월 동안 표준 약을 처방하여 실시한다. 가족 구성원이 결핵에 감염될 수 있으므로 유의 깊게 살피며 적절한 예방조치를 취해야 한다. 현재까지 알려진 어린이를 위한 결핵의 가장 효과적인 예방책은 BCG 백신이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