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셔터스톡

경계성 인격장애(BPD)로 진단된 여성은 굴욕이나 고통을 통해 성적 환상을 느끼는 성적 마조히즘과 연관될 가능성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으로 성적 마조히즘은 성적 흥분과 절정에 도달하기 위해 굴욕감을 받거나 맞거나 괴롭힘을 당하는 것과 같은 성적 환상과 행동을 하는 장애이다.

이 연구는 스페인의 라몬룰 대학 연구팀이 120명의 참가자를 대상으로 실시했다. 참가자들은 BPD를 진단받은 60명의 여성과 BPD를 제외한 다른 인격장애로 진단된 60명의 여성으로 구성됐다. 이 연구에서 BPD를 진단 받은 여성이 성적 마조히즘과 관련된 행동을 할 성향이 10배가 더 높다는 결과를 보였다. 또한 BPD를 가진 여성들은 묶여 있기, 매를 맞거나 엉덩이 맞기, 무언가를 하도록 강요당하기를 상상할 가능성이 더 높았다.

연구팀은 경계성 인격장애와 성적 마조히즘이 공통적인 요소를 가지고 있지만, 성적 마조히즘이 BPD의 직접적 증상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BPD를 가진 여성의 가장 흔한 원인은 어린 시절 성적학대를 받은 과거력이 있다는 것이다.

연구 저자인 바르셀로나 라몬룰대 정신의학자 알바로 이바네즈 교수는 "임상의들은 경계성 인격장애 환자가 사도마조히즘적 성적 장애를 갖게 될 것인지, 특히 앞으로 발생할 성적 위험 행동을 피하는 방법과 정신적 외상과 관련된 종합적 증상을 치료하기 위한 방법을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연구에서 조사에 참여한 참여자의 숫자가 작기 때문에 이 결과가 일반을 대표한다고 말하기 어렵다. 이바네즈 교수에 따르면 사도마조히즘적 성적 장애는 심리적 장애가 아닐 수 있다.

경계성 인격장애란?

경계성 인격장애는 불안정한 패턴, 갈등이 심한 관계, 충동적인 행동, 만성적인 지루함과 공허감을 동반하는 심각한 정신 상태이다. 또한 BPD는 과도한 지출, 과도한 섭식, 과도한 성관계, 과도한 약물사용과 관련된 충동적인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다.

BPD에는 5가지 일반적인 증상이 있으며, 허가 받은 심리학자 또는 정신과 의사의 광범위한 평가로만 이 질환을 진단할 수 있다.

1. 버림받음에 대한 두려움과 인간관계를 유지할 수 없는 것과 같은 관계에 대한 문제.

2. 빈번한 감정기복으로 인한 매우 감정적이고 불안정한 정서.

3. 불확실한 자아감각으로 인한 불안정한 정체성과 만성적 공허감.

4. 충동적이고 자학적인 행동.

5. 스트레스를 처리할 때 사람들로부터 격리되려는 성향과 사람이나 사건에 대한 의심이 비정상적으로 높은 불안정한 사고.

경계성 인격장애의 원인

BPD를 가진 사람들은 일상생활에서 단순한 사건으로 인해 촉발될 수 있다. 그들은 가까운 사람과 떨어지게 되는 휴가와 같은 사소한 것으로 화내고, 분노하고, 괴로워할 수 있다. BPD를 일으키는 위험 요소는 여전히 불분명하지만 연구자들은 유전적, 환경적 요인, 뇌 구조가 이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1. BPD의 가족력이 있다면, 약 5배 더 높은 비율로 나타날 수 있다.

2. 어린 시절 학대나 버림받음과 같은 정신적 외상을 겪는 등의 환경 및 사회적 요인이 BPD를 가져올 수 있다. 그러나 정신적 외상을 겪은 모든 사람들이 BPD를 갖게 되는 것은 아니다.

3. 뇌의 기능과 구조적 변화로 인한 요인이 BPD 환자에게서 흔히 발견된다. BPD 환자가 아니지만 뇌가 BPD 환자와 유사한 변화를 가진 사람들도 있기 때문에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역사적으로, BPD 환자는 치료가 어렵지만 새로운 치료법이 나왔기 때문에 많은 BPD 환자의 증상이 호전되고 삶의 질이 개선됐다. BPD 의 치료법으로는 정신 요법, 치료사와 환자간의 일대일 대화, 기분 변화와 우울증 치료제 처방 등이 있다.

심리 요법에서 치료사는 그룹 세션에 환자를 참여시켜 다른 사람들과 상호 작용하고 자신을 더 잘 표현할 수 있게 한다. BPD를 위한 심리 치료 유형에는 신념과 행동에 초점을 둔 인지 행동 치료, 격한 감정을 조절하는 ​​기술을 가르치는 변증법적 행동요법, 그리고 어린 시절의 나쁜 경험으로 인한 자신에 대한 부정적 견해를 다루는 스키마 초점 요법이 있다.

▲출처=셔터스톡

경계성 인격장애와 관련된 추가 정보는 아래와 같다.

1. BPD로 진단 된 사람들의 70% 이상이 여성이다.

2. BPD 환자의 약 70%는 적어도 한 번의 자살 시도를 할 것이다.

3. BPD 환자의 40% 이상이 다른 질환으로 오진됐다.

4. BPD 환자는 불안증, 우울증, 약물 남용, 섭식 장애를 겪는다.

5. BPD 환자는 육체적으로 공격적이고 생산적으로 사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다루기가 어렵다.

6. BPD는 대개 청소년기나 초기 성인기에 시작된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