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인의 절반이 고혈압으로 나타나
등록일 2017년 11월 17일 금요일
수정일 2017년 11월 17일 금요일
▲ 출처 = 셔터스톡

미국인의 절반이 고혈압인 것으로 나타나 충격을 주고 있다. 고혈압이 각종 성인병의 원인인 만큼, 앞으로 미국을 비롯한 선진국시민의 혈압 관리는 더더욱 중요해질 전망이다.

미국심장협회는 최근 고혈압관리 가이드라인을 대대적으로 수정했다. 윌리엄 화이트, 코네티컷 의과대학 심장센터 교수는 "이번 가이드라인으로 고혈압의 기준점을 140/90에서 130/80으로 바뀌었다. 그 때문에 과거 정상 혈압의 범위에 속했던 사람들도 이제는 고혈압으로 분류된다"고 설명했다. 화이트 교수는, "그 결과 미국 성인 남성의 50%와 성인 여성의 38%가 고혈압에 속하게 된다"라고 말했다.

약 21명의 과학자가 약 900건 이상의 연구를 검토한 후 새로운 가이드라인을 작성했고, 그 영향이 젊은 성인과 중년들 사이에서 가장 클 것이라고 믿고 있다. 새로운 혈압 임계치와 치료 및 후속 조치에 대한 권장 사항은 다음과 같다.

1. 정상 혈압은 120/80이다. 정상 혈압에 속한 사람들은 건강한 생활 습관을 가져야 한다. 혈압 재측정은 1년 후에 시행된다.

2. 높은 혈압은 120~129/80에 속한다. 높은 혈압을 가진 사람들은 3~6개월 동안 혈압을 재측정하고 비약리요법을 시행해야 한다.

3. 1단계 고혈압은 130-139/80-89에 속한다. 1단계 고혈압 환자는 죽상경화성 심혈관질환(ASCVD) 의 징후가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고혈압을 조절하기 위해 환자는 3~6개월간의 재평가를 통해 비약리요법에 등록할 것을 권장한다. ASCVD 징후가 있는 환자의 경우 고혈압 치료를 위해 비약리요법과 혈압 강하제 사용을 추천한다. 증상이 호전되면 환자는 3~6개월간의 재검사와 함께 현재의 치료 프로그램을 지속할 수 있다. 만약 호전되지 않으면, 환자는 혈압을 재측정하고 치료를 강화해야 한다.

4. 2단계 고혈압은 140/90 이상이다. 1단계 고혈압과 동일한 관리 경로를 따른다. 140/90의 혈압을 가진 사람들은 합병증 예방을 위해 즉시 치료를 받아야 한다.

고혈압 위기는 180/120 이상으로 혈압이 심하게 높아져 심장마비, 뇌졸중 및 의식불명 상태가 될 수 있다. 아래의 고혈압 위기와 관련된 지표들이 나타나면 응급 의료, 가족, 친구, 이웃에게 알려야 한다.

증상으로는 심한 가슴 통증, 흐릿한 시력과 의식 장애를 동반한 심한 두통, 구역질과 구토, 심한 불안 장애, 호흡 곤란, 코피 등이 있다. 고혈압 위기에는 긴급과 응급 두 가지 범주가 있다. 고혈압 긴급 신체 기관에 손상이 없지만, 고혈압 응급은 신체 기간에 손상을 줄 수 있으며, 심지어 생명을 위협하는 합병증을 유발할 수도 있다.

▲ 출처 = 픽사베이

비약리요법은 높은 혈압 환자의 식이, 신체 활동, 생활 방식 등에 맞춘 고혈압 약을 사용하지 않는 치료 요법이다. 다음은 주요한 비약리요법의 예이다.

1. 체중 감량 2. DASH 식이요법(고혈압을 잡아주는 식아ㅣ요법) - 높은 혈압을 가진 환자들의 심장에는 무리를 주지 않으면서 목표 체중에 달성하는데 도움을 준다. 3. 나트륨 감량 및 칼륨 보충 4. 운동 요법 – 환자의 신체 활동을 증가시키도록 구성된 운동 요법 5. 일일 알코올 섭취 제한 – 남성은 최대 2잔, 여성은 최대 1잔으로 제한

의사는 고혈압을 조절하고 ASCVD를 발병 위험을 줄이기 위해 혈압강하제를 사용할 수 있다. 다음은 혈압강하제가 권장되는 상황들이다.

1. 심혈관 질환의 병력이나 징후가 있고, 평균 혈압이 130/80인 환자에게 권장된다. 2. 심혈관 질환의 병력이 없고, 10년 내 ASCVD 위험이 10% 이하로 예상되며, 혈압이 140/90 이거나 높은 환자에게 심혈관 질환 예방을 위해 권장된다.

고혈압 위험이나 가족력이 있는 사람들은 혈압을 낮추고 심장 질환 예방을 위해 생활 방식을 바꿔야 한다. 마요 클리닉은 혈압을 조절할 수 있는 팁을 다음과 같이 소개했다.

1. 허리둘레 모니터링 – 체중이 증가하면 보통 혈압도 상승한다. 과체중인 경우, 혈압이 높아져 수면 중 호흡을 방해할 수 있다. 남자의 경우 허리둘레가 40인치 이상, 여성의 경우 35인치 이상이면 고혈압의 위험이 있다. 2. 운동 - 매일 최소 30분 이상의 규칙적인 운동을 하면 혈압을 5~9mmHg 낮출 수 있다. 3. 곡류 및 채식 위주의 식단 - 곡물, 과일, 채소로 구성된 건강식이는 혈압을 14mmHg 낮출 수 있다. 4. 나트륨 섭취 제한 – 나트륨 제한 식이를 하면 혈압을 2~8mmHg 낮출 수 있다. 5. 알코올 섭취 제한 – 알코올 섭취를 제한하면 혈압을 2~4mmHg 낮출 수 있다.

이세라기자  
릴레이 인터뷰
더보기
포토·영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