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 셔터스톡

자살이 조현병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현병은 우울증과 관계가 있으며, 자살을 유도하는 것이 밝혀졌다. 또한 매년 심각한 숫자의 조현병 환자들이 자살을 선택하고 있었다.

베데스다 국립정신건강연구소의 알렉 로이 박사가 이끄는 연구팀이 수행한 연구에 따르면 조현병 환자의 자살을 측정한 결과 양자 간에 연관성이 있음을 알아냈다. 1964년 알렉스 D. 포코르니 정신과 의사는 휴스턴 재향군인병원의 기록을 기초로 매년 10만 명의 조현병 환자 중 167명이 자살을 한다는 것을 알아냈다. 1982년, 에버슨 RC는 매년 여성 10만 명당 90명이 자살하는 반면 남성은 10만 명당 210명이 자살을 한다고 밝혔다.

2011년 런던 킹스칼리지 연구팀은 4년간 우울증과 정신 질환 사이의 상관관계를 측정하기 위한 연구 조사를 실시했다. 연구팀은 상관관계를 나타내는 지표로 '통찰력'을 측정했다. 통찰력이 결핍된 조현병 환자는 자신의 질환을 이해하고 인지하는 능력이 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127명의 만성 조현병 환자에 대한 로이 박사 팀의 추적 조사로 약 100명의 정보를 얻어냈다. 조사 결과 100명 중 6명이 자살을 시도했고, 다른 환자들은 16명이 자살을 시도했다.

조현병이란?

조현병은 어떻게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지를 현실적으로 지각하는 능력에 나쁜 영향을 주는 정신 질환이다. 무엇이 상상이고 무엇이 현실인지 쉽게 구별할 수 없으며, 대부분 움츠러들고, 감정표현을 정상적으로 못하고, 무반응과 같은 비정상적인 사회 행동을 한다. 이 증상은 인격이 분리되거나 다중 인격을 나타내지는 않는다. 대부분의 조현병은 비폭력적이고 타인을 위협하지 않는다. 게다가, '미국 정신 건강'에 따르면, 조현병은 부모의 부적절한 양육, 의지력 부족, 어린 시절의 경험과 관련이 없다.

조현병의 원인

조현병의 원인은 오늘날까지 불분명 하나 전문가들은 유전적, 생물학적, 감염과 같은 원인의 가능성을 두고 있다. 특히 조현병의 가족력이 있는 사람이 이 질환에 걸릴 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조현병은 호르몬 및 신체적 변화를 겪거나 심한 스트레스를 받은 후에도 발생할 수 있다.

조현병에 대한 생물학적 관련성은 뇌 화학 물질 또는 도파민과 세로토닌과 같은 신경 전달 물질의 불균형 때문이다. 이 화학 물질들이 신경 세포의 전달을 조절하기 때문에 과학자들은 모든 불균형이 시끄러운 음악에서부터 밝은 빛에 이르기까지 조현병 환자들이 일반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자극에 대한 반응을 둔화시킨다고 믿는다. 또한 면역 질환 및 감염과 같은 환경적 요소는 조현병 발병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조현병의 증상

증상은 양성과 음성 두 가지로 나뉜다. 음성 증상은 인격이 기능을 상실하는 반면 양성 증상은 인격에 장애가 조금 추가되는 것을 의미한다.

양성 증상으로 망상 또는 잘못된 생각, 환청, 환각이 가장 일반적인 증상이며, 비논리적이며 체계적이지 못한 언어와 사고, 부적절하고 무분별한 행동 등도 포함된다.

음성 증상으로는 무관심, 극심한 냉담, 결단력 상실, 정서적 둔화, 애착의 감소로 인한 사회적 상호작용이 결여된다.

조현병의 초기 단계에는 사람의 행동에서 몇 가지 즉각적인 변화가 나타날 수 있다. 조현병의 경고 신호로는 그 자리에 없는 어떤 것을 끊임없이 듣고, 보고, 지속적으로 관찰하며, 논리적이지 못한 말을 하거나 쓰기, 학업이나 업무력 저하, 사회적 상황으로부터 침잠, 이상행동 등이다.

조현병의 치료법

조현병에 대한 치료법은 아직 없지만 여러 가지 재활 서비스를 통해 증상을 호전시키고 삶의 질을 개선할 수 있다. 재활 서비스는 생산적인 삶을 위해 필요한 자신감과 기술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된다. 재활 서비스의 예로는 요리, 청소와 같은 스킬을 되찾는 심리 프로그램과 센터에서 사회성을 기르는 프로그램 등이 있다.

정신병 치료제는 보통 조현병의 증상을 관리하는 데 사용된다. 일반 약물은 양성 증상을 치료하고, 비정형 향정신성 약물은 양성 및 음성 증상의 치료제로 사용된다. 이러한 약물들은 이 질환의 원인이 되는 화학적 불균형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며, 재발을 감소시킨다. 그러나 약물들은 환자의 안전을 위해 전문가의 지도 하에 복용해야 한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