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출처 : 셔터스톡

극단적인 감정 기복이 반복돼 심하면 자살로까지 이어지는 양극성 장애는 흔히 조울증으로 불린다. 지금까지 증상 발현과 관련된 정확한 메커니즘이 알려지지 않아서 치료에 애를 먹어왔다. 그런데 국내 연구진이 질병의 발병 원리를 밝혀내 근본적인 치료 가능성을 열었다. 양극성 장애의 생물학적 메커니즘

울산과학기술원(UNIST) 연구진은 Cγ1과 양극성 질환의 생물학적 기전에서 그 해답을 찾았다. 연구진은 생쥐를 대상으로 피엘씨 감마1 실험을 수행했다. 쥐의 전뇌에서 PLCγ1 유전자를 제거한 두 개의 뇌 신경 세포를 관찰하여, 그 사이에서 전기 신호를 처리하는 부분인 시냅스의 반응과 성능을 연구하고 분석했다.

연구진은 PLCγ1 결핍 생쥐의 억제 전달 및 가소성과 같은 시냅스의 자연적 능력이 시간 경과에 따라 강해지거나 약해지는 것을 발견했다. 또한 PLCγ1 결핍 생쥐는 신경영양인자 결핍 또한 경험한다는 사실도 밝혀냈다. 뇌유래신경영양인자(BDNF)는 PLCγ1의 활성 및 형성을 포함하는 시냅스의 많은 기능을 조절한다.

▲ 사진 출처 : 위키피디어 커먼즈

그 결과, PLCγ1 효소와 BDNF단백질의 결핍이 양극성 장애와 유사한 증상을 야기했다. 이러한 증상에는 ▲비정상적으로 높은 기분 ▲과다쾌감 ▲과다활동 ▲불안과 행동감소 ▲과도한 허기 ▲학습 및 기억 장애가 있다.

이는 마치 뇌 안의 신경화학적 반응이 조울증의 발달로 이어지는 것처럼 보인다. PLCγ1가 충분하지 않은 시냅스는 BDNF의 기능 장애가 발생하여 흥분성 신경 세포에서 억제 기능을 제대로 수행할 수 없다. 흥분성 및 억제성 시냅스에 대한 불안정한 조절이 양극성 장애를 유발한다.

울산과기대의 서판길 교수는 "두뇌에서 흥분성 시냅스와 억제 시냅스는 신경 전달을 위해 균형 있게 작용한다. 이번 연구는 양극성 장애 환자의 해마 부위에서 관찰되는 여러 신경 정신병적 장애와 기능 장애의 주요 원인을 이 불균형에서 찾은 것"이라고 밝혔다.

과거 학자들은 PLCγ1이 신경세포간 신호전달경로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어떻게 질병을 일으키는지 이해할 수 없었다. 그러나 양극성 장애에서 PLCγ1의 주요 역할에 대한 이번 연구 결과는 정신 질환 및 증상에 대한 새로운 치료법을 개발하는 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양극성 장애 알기

양극성 장애는 환자의 에너지, 기분 및 사고 능력을 갑자기 급변하게 하는 정신과적 질병이다. 양극성 장애 환자는 보통 사람의 일상적 기복보다 훨씬 더 큰 정도로 격렬한 기분과 심각한 우울증을 경험한다. 주요 증상은 극도의 기분 변화에 의한 조증과 울증이다. 이들은 조울증과 우울증을 동시에, 또는 빠르게 반복하여 경험할 수 있다. 조울증과 우울증의 삽화에는 망상이나 환각과 같은 정신병적 증상이 포함되기도 한다.

1. 조증 : 양극성 장애 환자는 적어도 한 번 이상 조울증이나 경조증을 경험한다. 경조증은 정신병 증상을 일으키지 않는 조증의 가벼운 수준을 말한다. 조울증이 나타나면 종종 공격적으로 행동하고, 충동적으로 행동하고, 무모하게 결정하고, 위험한 행동을 한다.

2. 우울증 : 양극성 장애 환자는 우울한 상태에서 누워있거나 잠드는 것을 매우 힘들어할 수 있다. 일부 사람들은 지나치게 잠을 많이 자기도 한다. 우울증에 시달리는 사람들에겐 일상의 간단한 행동, 예를 들어 저녁 식사조차도 힘겨운 일이 될 수 있다. 그들의 마음은 상실감, 죄책감, 무력감, 개인적 실패감에 사로잡혀 있다. 이런 감정은 자살 사고와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어 더욱 위험하다.

양극성 장애에는 양극성 I, 양극성 II, 순환성 및 불특정 장애와 같은 4가지 유형이 있다. 양극성 I 장애로 진단된 사람들은 다른 양극성 장애 환자보다 조증 삽화가 많다. 양극성 II로 진단된 사람들은 우울 삽화를 더 많이 경험한다. 순환 장애를 겪는 사람들은 만성적으로 불안정한 기분 상태와 적어도 2년간 경조증과 가벼운 우울증을 경험하는 경우 진단된다. 불특정 양극성 장애로 진단된 사람들은 다른 3가지 양극성 질환에 대한 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하나, 비정상적인 기분 변화를 경험하는 경우를 말한다.

양극성 장애 치료에는 정신 요법 또는 대화 요법, 기분 안정제 및 정신병 치료제와 같은 약물 처방, 운동 및 명상과 같은 보완적인 건강 방법, 조기 증상을 인식하고 증상에 대해 자조학습을 하는 것 등이 있다. 추가 정보

1. 양극성 장애와 양극성 성격장애는 유사한 증상을 보이는 두 개의 다른 정신 건강 상태를 말한다.

2. 양극성 장애 및 양극성 성격장애는 극심한 기분 변화 및 충동적인 행동과 같은 공통된 증상을 보인다.

3. 불특정 유형 양극성 장애 환자이면서 정신병적 증상을 나타내는 사람은 정신 분열증으로 진단 될 수 있다.

4. 양극성 장애와 관련해 2015년 전 세계적으로 약 80만 명의 자살 사망자가 발생했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