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은 식품을 가공‧조리하면서 생성되는 벤조피렌, 에틸카바메이트 등 유해물질 50종에 대한 분석법을 담은 '총식이조사에서의 유해물질 분석법 편람(가공 및 조리과정 중 생성되는 유해물질)'을 발간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분석법은 유해물질 위해평가를 위한 총식이조사(TDS)에 활용할 취지로 제작됐다. 먹기 직전 상태로 처리 또는 조리된 식품 중에서 제조·가공·조리 중 생성되는 유해물질 함량을 분석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총식이조사(Total Diet Study: TDS)란 섭취하기 직전 상태로 처리 또는 조리된 식품의 유해물질 함량 분석을 통해 유해물질 섭취량을 추정하는 것으로 WHO가 추천하는 가장 실제에 가까운 노출량 평가 방식이다.

분석법 주요 내용은 ▲총식이조사 개요 ▲유해물질 분석 시료의 매트릭스 분류 ▲분석법 검증 ▲유해물질 50종류 분석법 등이다.

분석법은 같은 식품이라도 조리 방법 등에 따라 유해물질 생성량(노출량)이 달라질 수 있어 우리 국민이 주로 섭취하는 식품의 조리방식인 볶기, 삶기, 찌기, 굽기, 튀기기 등으로 만들어진 식품 분석에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안전평가원은 "이번 분석법 발간으로 우리 국민이 실제로 섭취하는 식품을 통해 노출되는 유해물질 위해평가 조사 단계에서 적극 활용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제조·가공·조리 중 생성되는 유해물질 저감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