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사 의료기기 사용 허용 등 공약 대선 후보 및 정부부처에 전달 

[메디컬리포트] 대한한의사협회가 제19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본격적인 행보에 나섰다.

대한한의사협회는 3일 대선 공약 건의서인 '2017 한의약 발전을 위한 제안'을 발간, 각 정당별 대선 후보, 국회와 정부 부처 등 주요 기관 및 단체에 전달했다.

해당 제안서에는 '한의사 의료기기 사용 허용' 문제를 비롯해 제19대 대통령 선거에 제안하는 구체적인 공약 내용이 담겼다.

'국민에게 신뢰받는 한의약'에는 ▲한의사의 의료기기 사용 ▲한의사의 의료기사 지도권 부여 ▲한약제제 산업의 활성화▲한의약 R&D 강화 등이 포함됐다.

또 '국민에게 다가가는 한의약'에는 ▲한의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생애주기별 핵심적인 건강문제에 대한 한의 필수의료 보장, 한의 난임치료 국가관리, 소아비만 등 대사증후군·근골격계질환·자살 및 우울증 등 신경정신계질환·갱년기질환·만성질환·금연·치매 등 한의 보장성 강화 등) ▲한·양방 협진 활성화 ▲한의약 공공보건의료 강화 ▲국립 한의과대학 설립 등의 내용이 담겼다.

이밖에 '국가전략산업으로서의 한의약'에서는 ▲한의약 관련법 정비 ▲한약자원 관리를 통한 지역재생 사업 추진 ▲한의약 세계화와 관련한 한의계의 요구가 수록됐다.

이와 관련해 대한한의사협회 관계자는 "이번 대선 공약 제안은 단순히 한의약이 발전해야 한다는 일방적인 주장이 아닌, 어떻게 하면 국민의 진료 선택권을 넓히고 환자가 경제적 부담 없이 보다 편리하게 한의의료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지, 그리고 한의약이 대한민국의 미래성장동력으로 자리매김하는 것에 주안점을 두고 작성됐다. 대선후보와 해당 정당, 캠프 관계자가 아니더라도 누구든지 쉽게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민의 건강증진과 삶의 질 향상에 한의약의 기여도가 높고, 국가 신성장동력으로서 한의약의 잠재적 역량이 크다는 것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라며 "한의약 발전은 물론 국민의 안녕과 대한민국의 국격 상승을 위해 각 후보별 대선 공약에 한의계의 현안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