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드리버, VDC리서치 보고서 인용 '전세계 RTOS 시장 점유율 1위' 기록 발표
등록일 2019년 01월 07일 화요일
수정일 2017년 01월 10일 화요일
매출 기준 ‘RTOS·상용 임베디드 리눅스’ 2개 부문

IoT 및 임베디드 운영체제는 매년 새롭게 등장하는 사물인터넷 디바이스를 비롯한 수십억 디바이스를 위한 소프트웨어의 기반이 된다. 시장조사기관 VDC리서치에 따르면 전세계 임베디드 OS 시장 규모는 2016년 133억달러에서 2020년 193억달러까지 성장할 전망이다.

윈드리버가 VDC리서치의 최근 보고서 'IoT 및 임베디드 OS 글로벌 시장 보고서'의 분석 내용을 인용해 실시간운영체제(RTOS)와 상용 임베디드 리눅스 2가지 부문에서 매출 기준으로 전세계에서 가장 높은 시장 점유율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VDC에 따르면 윈드리버는 시장을 대표하는 RTOS인 브이엑스웍스(VxWorks)를 비롯해 관련 서비스의 글로벌 매출을 기반으로 기존 RTOS 부문에서 다년간 높은 시장점유율을 기록했다.
 
윈드리버 리눅스(Wind River Linux) 플랫폼은 임베디드 전세계 리눅스 시장에서 8년 연속 50% 이상의 점유율을 유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는 최근 출시된 무료 버전의 윈드리버 펄사 리눅스(Wind River Pulsar Linux)를 비롯해 리눅스 재단에 윈드리버가 기여한 사례에 대한 내용이 자세히 기술됐다.
 
VDC 리서치의 로이 머독(Roy Murdock) 연구위원은 "IoT 클라우드 서비스 플랫폼에 대한 시장의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임베디드 기술의 에코시스템 또한 이에 맞춰 진화하고 있다. 윈드리버의 지속적인 시장 리더십은 끊임없는 혁신의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으며, 윈드리버는 폭넓은 제품 및 서비스 포트폴리오를 통해 여러 산업과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시장의 수요를 만족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윈드리버의 박주동 지사장은 "전세계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시장에서의 리더십은 윈드리버가 빠르게 진화하고 있는 IoT 시장의 요구와 수요에 발맞춰 성공적으로 대응하고 있다는 것을 반증하는 결과"라며 "지난 30여년간 축척되어온 전문 기술이 총체적으로 집약된 포트폴리오와 더불어 안전성과 보안(safety-and-security)을 핵심으로 하는 윈드리버의 내재된 DNA는 이러한 경쟁력의 기반"이라고 설명했다.
최태우 기자  
릴레이 인터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