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릴 때부터 달콤한 간식을 접하는 경우가 많다(pexels)

소아 청소년의 비만 사례가 늘고 있다. 소아기 비만은 사회적, 정서적, 신체적 문제를 불러올 수 있다. 아동 비만의 대표적인 원인과 비만 예방법을 알아보자. 

미 질병통제예방센터에 따르면, 미국에서 비만 아동 비율은 1970년대 이후 3배 이상 증가했다. 현재 6~19세 어린이 다섯 명 중 한 명이 비만 또는 과체중인 셈이다.

선진국 아동의 약 25%는 비만이거나 과체중이다. 아이들의 과도한 체지방은 건강상 문제는 물론, 정서적 문제까지 일으킨다. 비만 아동은 다른 아이와 함께 스포츠 활동에 참여하기 어려워하며, 괴롭힘이나 따돌림을 당해서 자존감에 상처를 입고 우울증 및 부정적인 신체 이미지를 갖게 될 수 있다.

아이가 비만, 혹은 과체중이라면 가족이 함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소아비만의 한 원인은 패스트푸드다(pexels)

소아 비만의 원인 

비만인 아이들 대부분 과식하지만, 운동량은 충분하지 않다. 아이가 건강하게 발달하고 성장하려면 충분한 영양소가 필요하지만, 지나치게 열량을 많이 섭취하면 체중이 증가한다. 아동 비만의 대표적인 원인은 다음과 같다. 

▲바쁜 가정일수록 외식이 잦다. 외부에서 먹는 식품에는 나트륨이나 포화지방, 탄수화물 비중이 높다.

▲고칼로리 음식, 패스트푸드에 접근하기 쉽다. 

▲가정 및 음식점에서 제공하는 1인분 양이 아이에게는 많다.

▲설탕을 다량 섭취한다. 특히 탄산음료나 과자, 초콜릿 등은 설탕 함량이 높다.

▲아이들은 운동 대신 비디오 게임과 텔레비전, 컴퓨터 앞에서 시간을 많이 보낸다.

▲예산 문제로 체육 수업을 없애거나 줄이는 학교가 늘고 있다.

 

유년기 비만 예방하려면 

괴롭힘을 당하는 아이들은 자존감이 낮아지고 사회적으로 고립되며 우울증을 겪게 된다. 다른 만성 건강 문제가 생길 위험도 크다. 비만 아동은 대체로 성인이 될 때까지 체중 문제가 이어지기 쉬우므로 건강이 더욱 악화된다.

해외 매체 메디컬익스프레스는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는 법을 제안했다. 

1. 건강에 좋지 않은 감자칩이나 설탕이 듬뿍 들어간 음료 등을 없앤다.

2. 아이가 배고파할 때를 대비해서 언제나 과일 한 그릇을 준비해 둔다.

3. 과일, 견과류 버터, 통곡물 등 건강한 간식을 준비한다. 베리류 과일이나 통옥수수 칩도 좋은 선택지다.

4. 채소 스틱과 설탕 함량이 낮은 그릭요거트도 좋다. 언제나 냉장고에 갖춰두자.

5. 자녀와 함께 식사 계획을 짠다.

6. 가능하면 온 가족이 함께 모여서 전자 기기를 치우고 식사를 한다. 어른이 먼저 건강한 음식을 먹으며 본보기를 보여야 아이가 따라 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자.

7. 능동적인 생활 방식을 장려하자. 걷기나 게임 등 온 가족이 함께 움직이는 활동에 자녀를 참여시킨다.

8. 음식을 보상으로 주지 않는다. 대신 재미있는 활동을 함께한다.

메디컬익스프레스는 건강한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익히려면 아이는 물론, 온가족이 함께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