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도 이제 약국에서 임신·출산 진료비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임신·출산 진료비는 2008년부터 출산률 제고 및 건강한 분만 환경 조성을 위하여 도입된 제도로써 요양기관에서 임신·출산 관련 진료비를 국민행복카드로 결제할 수 있도록 60만원(다태아 100만원)을 지급하고 있다.

 임산부도 7월1일부터 임신·출산 진료비를 약국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사진=픽사베이)

임신·출산 진료비 신청방법은 산부인과 전문의가 ‘건강보험 임신·출산 진료비 지급 신청서’를 직접 작성하여 임산부에게 발급하거나 공단 홈페이지(요양기관정보마당)을 통해 입력하면 임산부가 카드사, 은행 또는 공단에 직접 방문하거나 전화,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사용기간은 출산일부터 1년으로 임산부와 1세 미만 영유아까지 사용 가능하며, 1세 미만 영유아인 경우 약국(처방된 약제 및 치료재료 구입)에서 사용할 수 있었다

이번 제도 개선으로,  7월 1일부터는 사회적 요구를 수용해 임산부도 임신·출산 진료비를 임신·출산과 관련하여 처방한 약제 및  치료재료 구입비용을 약국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단, 약국에서 판매하는 의약외품(붕대, 반창고 등)이나 임신·출산과 무관한 의약품, 처방이 없는 영양제 구입 등에는 사용할 수 없다

건보공단 관계자는 ‘앞으로도 많은 임산부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하여 저출산 극복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